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담석증 증상 갑작스런 복부통증

Health 건강

by keybox7 2019. 9. 29. 21:10

본문

 

담석증증상

© HansMartinPaul, 출처 Pixabay

 

담석이 있는 사람은 의외로 생각보다 많다

회식자리가  많아지는 시기입니다.기름진 음식이 계속되거나, 무심코 과식하기도 쉽지만, 그런 때 주의해야 할 것이 담석입니다. 식사 후 등에 갑자기 상복부 (명치 부근)에 강한 통증이 있어 구급차로 병원으로 이송되는 이런 일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담석은 담낭이나 담관에 있는 돌입니다. 병명은 알고 있어도, 체험자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담석이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을 것입니다. 담석 통증이 발생하기 전까지는 자각 증상이 없기 때문에 스스로는 좀처럼 깨닫지 못하는 것입니다.
또한 현대인의 담석의 70 ~ 80 %를 차지하는 콜레스테롤 담석은 엑스레이에 나오지 않는데, 이것이 발견이 지연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사실, 성인 10 명 중 1명에 담석이 있다고 하니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질병입니다. 게다가 담석은 조금씩 커지므로 장년은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담석증 증상은 갑작스런 복부 통증으로 몸을 비틀 정도 라든가 웅크리고 신음을 할 정도로 알 수 있듯이 매우 심한 것입니다. 그런 고통을 경험하고 싶지 않은 것은 물론이지만, 또한 최근의 연구에서 담석이 있는 경우 담도 암에 쉽게 무너지는 것도 있습니다.
겨우 담석과 경시하지 않고, 그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 둡시다.

담석은 성분에 따라 여러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담석 외에도 혈액의 색소 성분이 많은 타입과 칼슘 등이 혼합된 유형이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담석은 일부가 석회화하면 복부 엑스레이 검사에서 발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담석원인

© CoolPubilcDomains, 출처 OGQ

반복 통증은 위험 신호

담석은 어떻게 만들어지고,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까?
담석의 원인이 되는 것은 지방의 소화 흡수를 돕는 기능을 하는 담즙 (쓸개즙)입니다. 담즙은 간에서 만들어진 담즙을 통해 십이지장으로 옮겨집니다 만, 그 중간에 있는 담낭에 일시 축적됩니다.
담낭은 담즙이 10 배 가량 농축된 상태로 되어 있습니다. 그만큼의 농도에서도 보통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어떤 원인... 예를 들어 지방이 많은 식사를 계속하고, 식사 시간이 불규칙 하거나 하면 담즙의 농도가 비정상적으로 높은 상태입니다. 그 결과, 담즙의 성분 (콜레스테롤 등)의 일부가 결정화 되고 결국 담석이 되는 것입니다.
담석이 작은 집은 증상이 거의 없고, 자연스럽게 배출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담석이 어느 정도의 크기가 되면 담낭이나 담관을 손상시키거나 담관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그러자 염증을 일으키거나 심지어 세균 감염을 일으키거나하면 심한 통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특히 세균 감염에 의해 담관이 폐색 되면 고통 황달, 구토, 발열 등의 증상도 더해져, 한시라도 빨리 치료를 하지 않으면 생명을 위협하는 상태가 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만약 식사 때마다 상복부 통증을 반복 하는 경우에는 세균 감염 등을 일으키기 전에 빨리 병원에서 검사를 받도록 합시다.

 

담석증원인

© DarkoStojanovic, 출처 Pixabay

담석과 담도 암의 위험

담석이 있어도 통증 등의 증상이 없으면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담석의 기왕력이 있는 사람은 담도 암이 발병 할 위험이 높은 것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담석의 기왕력이있는 사람은 과거가 없는 사람과 비교하면 전체적으로는 담도 암의 발병 위험이 2.5 배가 된다 고되어 있습니다. 또한 담도 암은 암이 있는 위치에 따라 담낭암과 담관암으로 대별되지만, 남성은 담낭 암 위험이 4.8 배, 또한 여성에서는 암 위험이 4.4 배라는 결과가 있습니다.
담석에서 담도 암이 발생하는 메커니즘은 아직 알려져 있지 않지만 담석에 의해 담낭이나 담관 세포가 손상되어 염증을 일으키는 것이 원인 일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에서도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세포가 손상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암화가 진행하기 전에 빨리 진찰 해 담석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담석의 치료에는 "약물로 담석을 녹이거나, 내시경으로 담석을 제거하는 방법이 있고, 또 수술로 담낭을 적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담석의 위치와 크기, 증상의 정도 등에 따라 치료법은 다르지만 약으로 녹일 방법은 치료 기간이 길고 (일반적으로 반년 이상) 재발하기 쉬운 등의 위험이 있습니다. 의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방법을 취하도록 합시다.
통증이 그다지 없는 경우에도 담석이 있는 것을 알고 있으면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아 경과를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담석증

© RyanMcGuire, 출처 Pixabay

 

담석 예방법으로는

현대인에 많은 콜레스테롤 담석은 식사에서 서양화가 주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지방이 많은 육류 나 튀김 등을 계속 많이 먹는 것으로, 담즙의 콜레스테롤 농도가 매우 높아 결정화하여 담석이 생기기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담낭은 식사를 하면 수축하여 담즙을 밖으로 밀어냅니다. 반대로 식사를 거르거나 하면 담낭이 수축하지 않기 때문에 담즙의 농도도 높아져 성분이 결정화하기 쉬워집니다. 따라서 불규칙한 식사도 담석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이에 따라 예방을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식생활을 재검토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 고 칼로리 음식을 계속 취하지 않는... 육류는 지방이 적은 붉은 것이나 닭 사사미 하는 생선과 야채를 많이 한다, 외식에서는 튀김을 피하는 등 조금씩 바꾸면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식사 시간을 지키는것도 중요합니다.  식사와 식사 사이의 간격이 길어지면 담즙의 농도가 높아집니다. 특히 아침 식사를 거르면 간격이 오래되니 주의합니다. 

일상생활에서 또 하나 중요한 것은 운동 부족 입니다. 
운동을 하면 좋은 콜레스테롤이 증가하고 체내의 불필요한 콜레스테롤의 회수가 진행됩니다. 동시에 담즙의 흐름이 잘되기 때문에 물방울이 맺힐 수 있습니다.
특히 비만의 기미나 사무직에 계신 분은 담석에 걸리기 쉬우므로 주의하고, 걷기나 가벼운 조깅 등을 일주일에 3 회 정도는 수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