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담배 핀적도 없는데 폐암 초기증상

Health 건강

by keybox7 2019. 9. 30. 07:00

본문

 

담배 © isxjxd, 출처 Unsplash

 

 

증가하고 있는 폐 선암

폐암은 현재 많은 암 중에서 남성에서는 사망 원인의 제1 위, 여성에서는 두 번째로 연간 6 만 5000 명의 사람이 사망했습니다. 다른 암 (위암 등)과 비교하면 발견이 늦은 경향이 있고 사망률도 높고, 그 대책 (조기 발견, 예방)이 중시되고 있습니다.

폐암의 원인이라면 누구나 담배 (흡연)를 첫째로 줄 생각 할 것입니다. 그런데 요즘은 담배를 핀적도 없는데 폐암이되는 사례가 늘고 있고, "왜 내가 폐암이지!"라고 놀라는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사실 폐암은 흡연의 영향이 매우 큰 타입 (편평 세포 암 등)으로  영향은 있지만  또 다른 유형(폐 선암 등)이 있는 것입니다.
흡연에 의한 폐암 발병 위험은 담배를 피지 않는 사람에 비해 남성이 4 ~ 5 배, 여성이 3 배 정도가 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편평 상피암에 한정하면 남녀 모두 위험은 10 배 이상. 그에 비해 폐 선암은 남성에서 2 ~ 2.5 배, 여성 1.5 배 정도. 같은 폐암도 유형에 따라 흡연의 영향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폐 선암은 어떤 병으로 원인은 무엇입니까?

폐암의 유형 (조직 형)은 소세포암과 비 소세포암으로 분류됩니다. 비 소세포암은 또한 선암, 편평 세포 암, 대 세포 암 등으로 분류됩니다. 이 중 선암은 현재 유병율 1 위 편평 상피암은 2 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편평 세포 암의 경우는 남성 40 %, 여성의 15 %. 소세포암은 전체의 15 %, 대 세포 암은 5 %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폐암 © 12019, 출처 Pixabay

 

 

폐암의 증상, 조기 발견

우리가 숨을 들이마시면 공기는 목에서 기관지를 같이 폐에 들어갑니다. 폐 안에는 얇은 기관지가 나뭇가지처럼 퍼져 있고, 그 말단에 있는 폐포라고 하는 부분에서 이산화탄소와 산소의 교환이 이루어집니다.
폐 선암은 그 폐포 있는 말단부 근처에 있는 암입니다.

일반적으로 폐암의 증상이라고 하면, 기침과 가래가 대표적인 것으로, 더욱 곤란, 혈담 (피 섞인 가래), 흉통을 말합니다.  호흡 소리 등이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폐 선암은 폐의 깊숙한 곳에 있기 때문에 초기에는 기침이나 가래 등의 증상이 좀처럼 나오지 않습니다.
있을 때 갑자기 혈담이 나오고, 놀라 검사를 받을 때 이미 상당히 진행되었다는 사례가 적지 않습니다. 그 중에는 뇌와 뼈에 전이, 두통이나 요통, 허리 통증이 심해져 검사를 받아 발견될 수도 있습니다.
한편, 흉부 엑스선 검사에서 발견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조기 발견을 위해서는 우선 정기적으로 건강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CT 검사 (X 선 단층 촬영)는 폐 선암은 유리 님 음영 (젖빛 유리 같은 그림자)이 보입니다.
기침이나 가래 등의 증상이 없더라도 호흡 곤란이나 흉통 등이 있는 경우에는 빨리 CT 검사를 받을수 있도록 합시다.

폐 선암은 폐 속의 점액 등을 분비하는 세포 (조직)에 있습니다. 한편 흡연의 영향을 받기 쉬운 편평 세포 암은 폐의 입구 부근의 세포 (조직)에 생기기 쉬운 암입니다.

 

 

 

여성호르몬 © Pexels, 출처 Pixabay

 

 

원인 중 하나는 여성 호르몬

폐 선암의 경우 흡연도 원인의 하나이지만, 편평 상피암만큼 큰 영향은 없습니다.

흡연 이외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최근의 다양한 연구에서 '여성 호르몬'과 '오염 대기 "두 가지가 유력시되고 있습니다.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은 생리 기간이 긴 (초경이 빠르고 폐경이 늦은) 여성이나 에스트로겐 대체 요법을 받은 여성은 폐암의 발병률이 높은 것으로 이전부터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에스트로겐의 영향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 현재는 에스트로겐의 체내 합성에 관여하는 유전자와 폐암 (특히 폐 선암)과의 관계와 발병 메커니즘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그 결과, 에스트로겐의 양이나 농도가 폐 선암의 위험을 증가 요인의 하나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담배를 피우지 않는 여성에게 에스트로겐의 영향이 큰 경향이 나타나는 경우도 지적되고 있습니다.
에스트로겐은 고지혈증과 고혈압 예방에도 도움 중요한 여성 호르몬이지만, 다른 한편으로, 생리 기간이 긴 여성이나 에스트로겐 대체 요법을 받은 (받고) 여성의 경우 에스트로겐 농도가 높아 될 기회가 증가 양도 많아집니다. 그만큼 폐 선암의 위험이 높아지는 것을 잊지 않고 정기적으로 CT 검사를 받도록 합시다 (참고로 남성의 체내에서 에스트로겐 합성되어 있지만 그 영향에 대해서는 아직 알 수 없습니다).

 

공장 © worldsbetweenlines, 출처 Unsplash

 

 

공기중 오염 물질에 주의

폐 선암의 또 다른 원인으로 추정되는 오염 공기입니다.
우리가 호흡할 때마다 공기 중에 있는 각종 유해 물질 (세균이나 바이러스, 자동차 배기가스, 담배 연기, 공장의 매연 등)을 흡입합니다. 폐의 말단에 있는 폐포는 백혈구의 일종 인 폐포 대식 세포가 유해 물질을 감지하고 제거합니다. 이 방어 시스템은 폐포의 기능이 지켜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폐포 대식 세포가 유해 물질을 제거할 때 활성 산소가 발생합니다. 활성 산소는 세균 등의 제거에 도움이 되고 있지만 대량으로 발생하면 정상적인 세포까지 손상되어 버립니다. 그 결과, 폐포 주위의 세포에 암이 발생할 위험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흡입 독성 물질이 많아지면 그만큼 폐포 대 식세포의 차례가 증가 활성 산소의 발생량도 증가합니다. 대도시와 산업화가 진행된 도시에 폐 선암의 발생률이 높다고 여겨지는 공기 중의 유해 물질에 접할 기회가 많기 때문입니다.
예방을 위해서는 가능한 한 공기 중의 유해 물질을 체내에 넣지 않도록 주의할필요가 있습니다. "감기 등 호흡기 질환을 조심", "산책이나 조깅은 배기가스가 많은 간선 도로를 피하고, 공원 · 녹지 등을 이용하는 ', '간접흡연 (다른 사람의 담배 연기) 피하기 '등을 유의합시다.

 

두부 © 621hjmit, 출처 Pixabay

 

 

매일 식단에 콩 식품을 올려라

에스트로겐이 폐 선암에 영향을 미칠 수에서 화학 구조가 비슷하고, 콩 식품에 많이 들어있는 이소 플라본의 작용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소 플라본을 많이 먹으면 에스트로겐 작용이 증가하도록 보이지만, 폐암에 대해서는 이상하게도 그 반대입니다.
국립 암 연구 센터의 조사에 따르면 담배를 태우지 않는 남성의 경우 이소 플라본 섭취량이 많을수록 폐암 발병 위험이 낮은 것으로 판명하고 있습니다. 이소 플라본 섭취량이 가장 많은 그룹 (평균에서 하루 48㎎)은 가장 적은 그룹 (평균 1 일당 9mg)에 비해 폐암 발병 위험이 절반 이하 (약 43 %)과 뚜렷한 예방 효과가 나타납니다.
또한 담배를 태우지 않는 여성의 경우에는 남성만큼 뚜렷하지는 않지만, 역시 이소 플라본 섭취량이 많을수록 폐암의 발병 위험이 감소합니다 (섭취량이 가장 많은 그룹의 발병 위험이 가장 적은 그룹의 약 67 %).

반면 흡연자의 경우에는 이소 플라본 섭취의 효과는 볼 수 없습니다.
이 때문에 예방을 위해서는 먼저 금연해야 한다.그리고 이소 플라본을 포함한 음식을 많이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소 플라본이 많은 콩 식품은 두부 외에 콩 콩자반, 유바, 두유, 비지등이 있습니다. 매일 꾸준히 먹도록 합시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