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배뇨감 혹시 전립선비대증?

Health 건강

by keybox7 2019. 10. 1. 11:51

본문

 

전립선 © Alexas_Fotos, 출처 Pixabay

증가하고 있는 전립선 비대증

최근에 아무래도 소변보는 횟수가 많아졌다 끝난 후에도 소변이 남은 느낌... 중년이 되면 이러한 배뇨 문제가 많아집니다. 그 원인은 과민성 방광 (또는 활동 방광)인데, 신장 및 요관의 장애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남성의 경우에 주의할 점은 전립선 비대증입니다.
전립선은 남성에게만있는 생식 기관의 하나로 정액의 일부를 만드는 것 외에 배뇨를 조절하는 역할이 있습니다. 전립선은 요도를 둘러싸고있는 위치에 있기 때문에 어떤 이유로 전립선이 비대화하면 요도가 압박되어 다양한 배뇨 문제가 발생합니다.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되어 있지 않지만 남성 호르몬의 일종 안드로겐이 노화에 따라 감소하면 부족한 안드로겐을 가져 오려고로 전립선이 비대화하는 것이 아닌가라고 추측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남성의 경우 전립선 비대증은 노화됨에 따라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질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통계 협회의 조사에 따르면 지난 15 년간 환자 수가 3 배로 급증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진찰하고 있는 사람은 잠재적 수의 10 % 정도로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실제로는 너무 많은 사람들이 배뇨 문제를 안고 있는 것입니다.
방치하면 소변 누출 등으로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하거나 들어서 갑자기 소변이 나오지 않거나 (비뇨기), 화장실을 걱정하고 수분을 섭취하지 않으면 탈수 증상이나 뇌경색 등의 위험을 높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신장에 장애를 일으키거나 증상이 비슷 전립선 암을 알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초기 단계라면 생활 개선과 약물 치료 가능성도 높기 때문에 조기에 진찰합시다.

과민성 방광은 노화에 따른 신경계의 문제 나 방광의 유연성의 저하 등으로 화장실이 가까운 참을 수 없게되는 등의 배뇨 문제를 일으키는 병입니다. 최근 알려지게 된 질병이지만, 고령화에 따라 환자 수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전립선 비대증으로 인해 과민성 방광이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립선 비대증 © CoolPubilcDomains, 출처 OGQ

전립선 비대증의 증상은

전립선 비대증이되면 사람에 따라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1) 소변의 세기가 좋지 않다.
(2) 소변 보는 중간에 중단된다.
(3) 끝난 뒤에도 소변이 남아있는 느낌이 든다. 
(4) 배에 힘을 넣지 않으면 소변이 나오지 않는다.
(5) 화장실 가는 횟수가 많다.
(6) 수면중 여러 번 화장실에 간다.
(7) 소변이 마려우면 참기가 어렵다.
(8) 배뇨지연, 소변이 있는데 나오지 않는다.

이 중 전형적인 초기 증상이라고 할 수 있는지 (1), (2), (3)입니다. 배뇨에 시간이 걸리고 끝난 일까라고 생각하면 아직도 나오는 끝난 직후인데 배뇨감이 있어 불안한, 같은 상태가 됩니다.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5)와 (6)의 빈뇨도 알기 쉬운 자각 증상의 하나로. 일반적으로 정상적인 배뇨 횟수는 깨어있는 시간에 4 ~ 6 회 정도 야간 (수면)은 0 ~ 1 회 정도 (많아야 2 회)으로 되어 있습니다. 갑자기 쌀쌀해진 날 또는 약물의 영향 등으로 배뇨 횟수가 늘어날 수는 있지만, 깨어있는 시간 동안 8 회 이상 또는 야간에 2 회 이상 갈 수 있게 되면 요주의입니다.
(7) 번은 소변을 느낄 때 참지 못하고 화장실에 뛰어들어도 늦는 상태입니다. (8)의 비뇨기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에 지장을 초래하고,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상태이므로 빨리 진찰해야 합니다.

 

전립성 비대증 증상© impulsq, 출처 Unsplash

검사에서 질병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

전립선 비대증라고하면 전립선 암을 연상하는 분도 많은 것이 아닐까요. 전립선 암도 환자 수가 급증하고 있고, 중년 남성주의가 필요한 질병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전립선 비대증과 전립선 암은 전혀 다른 병입니다.
전립선 비대증은 요도에 가까운 내부 분비하는 부분이 비대하지만 전립선 암의 대부분은 요도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외부 동맥에 발생합니다. 그러나 암이 진행되면 요도를 압박하여 소변이 나오지 않는 등 전립선 비대증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전립선 암의 경우에는 소변을 볼 때 통증을 느끼거나 혈뇨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증상은 신장이나 요관에 결석이 생긴 경우에도 발생합니다.
따라서 소변의 기세가 약해 지거나 쓰레기 소변 감이 있는 등 초기 단계에서 진찰, 검사를 받는것이 먼저 무슨 병인지를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립선 비대증은 직장 검사 (의사가 항문에서 손가락을 넣어 검사)와 초음파 검사 등으로 비교적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전립선이 비대하고도 가벼운 경우에는 일상의 주의를 지킬 것만으로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경증 단계라면 약 (α1 차단제 나 항 남성 호르몬 약품 등)에서 증상을 개선 할 수 있으며, 사람에 따라서는 한약이 효과도 있습니다. 그러나 증상의 개선에 몇 달 정도는 걸릴 수 있으므로 부작용 등도 포함 해 의사들이 자주 이야기를 듣도록 합시다.
약물의 효과를 보지 못하고 소변이 나오지 않는 등 증상이 악화된 경우에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전기 메스 나 레이저로 비대해진 내 동맥 부분을 제거 수술이 주체입니다. 레이저 수술은 몸에 부담이 적지 만, 아직 실시하지 않는 병원도 있으므로 사전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α1 차단제는 강압 작용이 있으므로 고혈압의 치료를 받고 있는 사람은 의사에게 알려주십시오. 부작용으로는 α1 차단제는 기립 성 저혈압과 현기증, 항 안드로겐 약물은 성욕 감퇴, 발기 부전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배뇨감 © markusspiske, 출처 Pixabay

 

일상생활에서 주의할 것

소변의 나오는 태도가 이상하다고 느낄 때 많은 분들 자기류로 어떻게 제어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그 전형은 수분 섭취를 줄이는 것입니다.
하지만 수분을 취하지 않으면 소변의 양이 증가하기 때문에, 쓸데 소변의 향방이 나빠집니다. 화장실에 가도 조금씩밖에 나오지 않고, 반대로 쓰레기 소변 느낌 만 느끼게도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소변의 양이 적 오면 노폐물을 잘 배출할 수 있는 신장이나 방광에 걸리는 부담도 커집니다. 고령자의 경우에는 탈수 증상을 일으켜 생명을 위협하는 위험이 나옵니다.
일상생활에서 중요한 것은 먼저 수분을 제대로 취한다. 그러나 몸을 차게 하면 화장실이 가까이되기 때문에 따뜻한 차 등을 섭취하도록 합시다.
앉은 채로 자세로 있으면, 하반신의 혈류가 나빠져, 전립선에도 악영향을 미칩니다. 집에있을 때도 가끔 가벼운 굴신 운동으로 하체를 이동하는 것을 유의합시다. 일주일에 3 ~ 4 회 걷기 나 산책을 하고 하체의 혈액 순환을 개선시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하이킹 코스의 중간에 화장실을 이용할 수 있는 장소 (도서관이나 공원, 상점 등)을 몇 곳 체크해두면 소변을 느낄 때 당황하지 않고 끝납니다.
또한 변비도 요도를 압박하여 배뇨 상태에 영향을 줍니다.평소 요구르트와 식이 섬유가 많은 음식을 적극적으로 취하고 변비가 되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감기약이나 항 알레르기 물질 등 안에도 전립선 비대증의 증상을 악화시킬 것입니다. 모르고 마시는 경우도 있으므로 치료를 받을 때 의사에게 확인합시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