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여름에도 폐렴 예방에 집중?

Health 건강

by keybox7 2019. 9. 20. 19:06

본문

 

 

 

 

 

폐렴 예방에 집중 할때

여름이되면 자주 감기에 걸린 것처럼 기침이 나온다 만약 이런 증상이 있으면, 여름 폐렴 (여름형 과민성 폐렴)일지도 모릅니다.
폐렴이라면 겨울에 많다라는 생각이 있지만, 최근 증가하고있는 것이 여름 폐렴입니다. 주요 증상은 기침과 발열, 거기 나른함.
감기와 비슷한 증상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별다른 질병은 무심코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병원에서도 감기로 진단되는 경우가 많으며, 항생제 등으로 일시적으로 증상이 개선되므로 나은듯합니다.
그런데 이듬해 여름 근처가되면 또 기침을하기 시작합니다. 이러한 패턴을 몇 년 반복 중 만성화하고 폐의 기능이 점차 약해 작은 것으로 호흡 곤란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악화하면 폐가 위축 산소 교환이 잘되지 않게 되어 답답해지고 때로는 호흡 부전에서 위험한 상태도 될 수 있습니다.

 

 

 

 

감기와 달리 여름 폐렴은 왜 끈질 기게 반복 할까요. 그것은 원인물질에 이유가 있습니다.
여름 폐렴은 알레르기에 의한 과민성 폐렴의 하나입니다. 과민성 폐렴에는 수십 가지의 종류가 있습니다 만, 그 4 분의 3을 차지하는 것이 여름 폐렴으로 인해 무려 실내 곰팡이의 일종 (토리코스뽀론)입니다. 발병하면이 곰팡이 포자를 흡입마다 기침 등의 증상이 반복 일어납니다.
처음 여름 폐렴이 발병 한 사람은 늦여름에 기침과 열 (38도 전후)이 나오기 쉬운 경향이 보입니다. 그것이 급성 여름 폐렴 단계입니다. 그러나이 단계에서는 X 선 검사에서는 그림자가 나오기 어렵고, 간과 할 수도 적지 않습니다.
만성화하면 열은 미열 정도로 기침 만 남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지금, 천식 등으로 착각 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여름이되면 매년 감기를 기침이 난다는 사람은 호흡과 같은 전문가에게 한번 제대로 알아 내달라고하는 편이 좋을 것입니다.

 

곰팡이가 일으키는 폐렴은 알레르기에 의한 과민성 유형과 곰팡이 균이 폐 속에서 증식 해 버리는 타입이 있습니다.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곰팡이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여름 폐렴은 토리코스뽀론 종류가 관계하고, 그 미세한 포자를 반복 흡입함으로써 알레르기를 일으키게됩니다.

 

여름 폐렴과 곰팡이의 특징

폐렴 증상이 감기와 비슷하지만 한 가지 우리에게도 알기 쉬운 특징이 있습니다. 원인이 집의 곰팡이 때문에 고향을 떠나 증상이 다스 려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여행이나 귀성, 출장 등으로 가정 이외의 장소 (호텔 등)에 며칠 머물 때 기침이 거의 나오지 않습니다. 그런데 집에 돌아 오면 또 증상이 나오게됩니다. 근무하고있는 사람의 경우 직장에있을 때는 컨디션이 좋은데, 귀가하면 기침이 나오는 경우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여름 폐렴의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만성화하고 폐의 기능이 약해져 오면 항원이되는 곰팡이가 없더라도 기침이 나오기 쉬워지고 있습니다. 가능한 한 초기 단계에서 여행하는 동안 같은 증상이 가벼워지는지 여부를 관찰하고, 여름 폐렴의 가능성이있는 경우는 예방을 위해 빨리 진찰해야 합니다.
원인이되는 토리코스뽀론라는 곰팡이는 온도가 20 ℃ 이상, 습도가 60 % 이상이되면 활동을 시작, 고온 다습에수록 번식 포자를 많이 날립니다. 따라서 한여름을 중심으로 6 월부터 9 월 정도까지가 특히주의를 필요로하는시기입니다.


또한 번식하기 쉬운 장소는 원래 오래된 나무와 다다미, 카펫 등에서 따라서 오래된 주택에 많이 볼 수있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아파트의 기밀성 높은 곰팡이의 번식에 적합한 실내 환경을 만드는 요인이되고 있습니다. 특히 통풍이 좋지않고, 습도가 높아지기 쉬운 장소는 주의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부엌 싱크대 주변, 화장실과 욕실과 탈의실, 세탁기 두는 곳 근처 바닥 북측의 벽장이나 창문 샷시 방향 등은 확인이 필요합니다.
에어컨 내부가 토리코스뽀론의 번식 장소가 될 수도 있습니다. 에어컨을 일년 내내 사용하는 가정에서는 실내 조건 (온도, 습도)이 곰팡이에 적합하고, 계절에 관계없이 일년 내내 주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기존 장마가없는 곳이나 추운 지방에서는 토리코스뽀론이 번식하기 어렵기 때문에 여름 폐렴은 거의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온난화로 인한 기후 변화와 기밀성이 높은 아파트가 늘고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곰팡이 제거와 청소 예방

여름 폐렴이 귀찮은 집에 토리코스뽀론이 번식하는 한 증상을 반복하는 것입니다. 기침이 심하면 체력을 소모하기 때문에 병원에서 약을 받아 증상을 완화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실은 그냥 나았다고 할 수 없습니다.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은 이사하고 깨끗한 주택으로 이동하는것입니다. 또는 곰팡이가 번식하는 곳을 모두 리모델링하는 것입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 등은 의사의 지도로 이사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기침이 가끔 나오는 정도이고, 현실은 이사 나 리폼도 좀처럼하기 어려운 것입니다.
그래서 일단 곰팡이를 제거하고 다시 번식하지 않는 환경을 조성 하도록 노력해야합니다. 물로 씻을 수있는 장소는 일반적으로 곰팡이 제거제 등으로 제거하고 마른 후 소독 용 알코올을 발라두면 곰팡이 번식이 어렵습니다.
썩은 통은 겉만 곰팡이 처리를해도 또 나옵니다. 그 부분을 새로운 나무로 바꾸어 버리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주방과 화장실 등 물 주위는 곰팡이를 제거하면 평소에 물 얼룩을 닦아 습기를 방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걸레를 가까이에두고 가족 모두가 협력하여 자주 닦을수 있도록 합시다.


욕실에는 목욕 후 벽 등의 습기를 닦아주어  곰팡이 발생을 억제 할 수 있습니다.
커튼 뒤 창가도 곰팡이가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먼지나 얼룩이 지지 않도록 자주 청소합니다.
에어컨도 일주일에 한 번 청소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환절기에 잠시 사용하지 않을 때는 마지막 날에 송풍 운전 등으로 내부를 건조 시키면 곰팡이 서식이 어렵습니다. 그러나 이미 곰팡이가 발생하고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은 전문 업체 등에 의뢰하여 청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에어컨을 달고있는 경우에는 창문을 열지 않는 사람이 많습니다 만, 에어컨은 실내 공기를 순환시키고있을 뿐이므로 통풍이되지 않습니다. 가끔 창문을 열어 바람을 통해서, 곰팡이 포자 등을 밖으로 내보내는 것도 중요합니다.
기침이 심하게 나오는 사람은 여름 폐렴이 이미 만성화하여 폐 기능이 약해져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빨리 진찰, 검사를 받도록합시다. 특히 담배를 피우는 사람의 경우는 여름 폐렴의 악화가 빠른 경향이 있기 때문에, 금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에 예방수칙을 잘 알두는것도 중요 하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