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자외선 블루라이트 대책은?

Health 건강

by keybox7 2019. 9. 20. 16:36

본문

 

 

 

자외선에 의한 건강 피해가 널리 알려지게되어, 초여름부터, 가을, 겨울까지 걸쳐 자외선 량이 많아지는 계절은 UV 케어 (자외선 차단)하는 사람이 많아졌습니다. 자외선은 자외선, 주름, 다크 서클, 기미, 카사 다해 거친 등의 피부 트러블, 피부암, 백내장 등을 일으키기 쉬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모자, 양산, 선글라스, 자외선 차단제 (선크림) 등에 의한 UV 케어의 중요성이 높아지고했습니다.

동시에 의식하고 싶은 것이 최근 주목받는 블루 라이트 대책. 블루 라이트는 스마트 폰이나 PC, LED 조명에서 나오는 푸른 빛이라는 것은 이야기 되어 왔지만, 태양의 가시 광선에 포함되어 있는지를 알고 계신가요? PC 나 스마트 폰 조작시뿐만 아니라, 걷기 등으로 밖을 걸을 때나 블루 라이트의 영향을 의식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외선 차단제와 선글라스 아닌 야외에서 블루 라이트 대책은

  1. 자외선이 강한 시간의 외출은 피한다

  2. 활동시 가능하면 그늘을 이용한다.

  3. 양산을 사용하거나 모자를 쓴다

  4. 긴팔이나 팔토시등 자외선 차단 기능성 제품을 사용한다.

  5. 겨울철 스키장에서도 기능성제품을 사용한다.

완벽하게 자외선이나 블루 라이트를 컷하면 비타민 D 부족으로 뼈가 약해진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생활과 활동 장면을 통해 잘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블루 라이트 눈에 미치는 영향과 피부 노화의 원인

PC 나 스마트 폰, LED 조명에서 나오는 블루 라이트 건강 피해가주지지게 블루 라이트 컷 안경이 보급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잊어서는 안될 것이 야외 가시 광선의 블루 라이트입니다. 자외선 량이 많아지는 계절에는 야외 가시 광선에도주의가 필요합니다.
지상에 도달하는 태양 광에 포함 된 자외선의 비율은 5 %이지만, 가시 광선은 약 50 %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마우스를 이용한 연구에 따르면, 가시 광선 및 적외선 중 블루 이외의 파장 (그린, 레드, 근적외선, 적외선)의 조사에서는 산화 스트레스가 발생하지 않고 블루 라이트 조사 만 피부의 산화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것을 알 수있었습니다. 그 영향은 UV-A의 65 %에 해당한다고되어 있습니다.
즉, UV-A와 마찬가지로 세포의 손상을 일으켜 피부 노화 촉진과 발암의 원인이되는 것을 생각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실은 일반 자외선 차단제는 UV-A, UV-B의 빛을 흡수 또는 반사시켜 피부를 보호하지만 가시 광선에서 보호되지 않기 때문에 블루 라이트 치료도 필요 해지고 있습니다.

 

 

 

블루 라이트 컷의 선글라스와 선크림

블루 라이트에서 눈과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블루 라이트용 안경이나 선글라스와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자외선 차단제를 선택할 때는 파란 불에 대응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구입하세요. 선글라스도 마찬가지로, 블루 라이트 대응의 것을 선택하도록합시다.
블루 라이트 컷의 선글라스는 실내에서 PC 이용을 할 때에도 사용하지만 야외에서 사용하는 것은 난반사를 고려하여 옆에서 빛을 차단하는 것을 선택하면 좋을 것입니다.
또한 야간 운전에도 눈을 보호하기 위해 블루 라이트 컷 안경은 유용합니다. 자동차, 자동 2 륜, 계기류, 도로 표지판도 에너지 절약을 위해 LED 조명이 많이 사용되게되었습니다. LED 조명은 블루 라이트를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야간 운전시 위험 방지를 위해 색이 들어 있지 않은 것이나 야간 운전 용의 것을 선택하도록합시다.
또한 낮에도 선글라스는 짙은을 걸면 눈에 들어오는 빛의 양이 줄어들 기 때문에 동공이 평소보다 크게 열립니다. 따라서 오히려 많은 자외선이나 블루 라이트가 눈에 들어 위험한 경우도 있으므로주의합시다

 

 

자외선과 블루 라이트

햇빛은 눈에 보이는 빛 (가시 광선)과 눈에 보이지 않는 자외선과 적외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빛은 파장에 따라 분류 된 770 나노 미터 이상의 파장이 긴 빛을 적외선, 440 ~ 770를 보이는 빛이 가시 광선, 400 나노 미터 이하를 자외선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자외선은 또한 315 ~ 400 나노 미터 UV-A, 280 ~ 315 나노 미터 UV-B, 100 ~ 280 나노 미터 UV-C를하고 있습니다. UV-C는 산소 분자와 오존층에 완전히 가려져 지표에 도달하지 않습니다.
UV-A와 UV-B는 몸에주는 데미지의 메커니즘이 다릅니다. UV-A는 활성 산소를 발생시켜 산화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UV-B는 직접적으로 세포의 DNA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산화 스트레스는 활성 산소에 의해 산화되어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말합니다.한편, 블루 라이트는 파장이 380 ~ 500nm (나노 미터)의 푸른 빛의 가시 광선입니다. 인간의 눈으로 볼 수있는 빛 (가시 광선) 중에서도 가장 파장이 짧고 강한 에너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PC 나 스마트 폰 등의 LED 디스플레이와 LED 조명에 파란 불이 많이 들어 눈에 미치는 영향이 문제시되고 알려지게되었습니다. 

블루 라이트에 의한 눈에 미치는 영향은 눈의 피로와 망막의 중심부에 위치한 황반에 손상을 입을 황반변 성 원인의 하나라고합니다. 미국에서는 50 세 이상의 사람의 실명 원인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도 황반변 성이 증가 추세에 있으며, 50 세 이상 80 명 중 1 명이 이환 하고 있다고 합니다.

 

2019/09/20 - [분류 전체보기] - 눈이 흐릿 증상은 "포도 막염 '가능성도

2019/11/07 - [Health 건강] - 망막 색소 변성증 원인과 치료

2019/11/10 - [Health 건강] - 입맛이 없는 이유, 어디에서 오는가!

2019/09/23 - [Health 건강] - 적정수면이 중요하다!

2019/09/20 - [Health 건강] - 과음하지 않는 효과적인 방법은?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