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다리의 붓기 부종의 원인과 해소법

Health 건강

by keybox7 2019. 9. 22. 08:00

본문

 

© vilimanovicnevena, 출처 Unsplash

다리 부종의 원인은

몸속에서 가장 부종이 일어나기 쉬운 것이 다리입니다. 심장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 혈액의 흐름이 나빠진것과 중력의 관계에서 수분이 쌓이기 쉽기 때문입니다. 다리의 붓기는 일반적으로 서서 일을 사람에게 많은 증상이지만, 사실 사무직 사람들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모두 같은 자세를 유지하기위한 다리의 조직 ​​체액 (혈액, 림프액 등)의 순환이 나 빠지고 세포의 틈새등 수분이 정체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피로가 쌓인 때와 수면이 부족할 때에도 다리 부종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이것은 혈액을 펌프질 하는 심장의 기능이 저하되기 때문입니다. 중년이되어 다리의 근력이 저하된 경우에도 부종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다리 근육 (특히 종아리)는 혈액을 심장으로 되돌리는 펌프의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근력이 떨어지면 혈액이 잘 돌아가지 않게 되어, 혈액의 수분이 정체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다리 부종의 대부분은 일시적인 것으로, 하룻밤 자면 사라지기 때문에 별로 걱정하지 않습니다. 주의 할 점은 질병이 원인이 되는 다리의 붓기입니다. 원인은 심장과 간, 신장 등 다양한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부종에서 심각한 질병이 발견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좀처럼 낫지 않는 경우에는 진찰합시다.

 

© CoolPubilcDomains, 출처 OGQ

간 및 신장 장애가 더 걱정이다.

다리의 부종과 관련하여 최근 주목받고 있는 것이 알부민이라는 물질입니다. 알부민은 혈액 (혈청)에 많이 들어있는 단백질의 하나로, 아미노산 등의 영양소를 운반하는 것 외에 혈액의 삼투압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삼투압이란 혈관에 수분을 캡처하거나 배출 할 때의 압력입니다.
따라서 알부민의 양이 부족하면 세포 간질 (세포와 세포의 틈새)에 있는 수분을 혈관에 포함 압력이 약해져 수분이 쌓이기 쉬워지는 것으로 알려져 왔습니다.
알부민은 음식 등에 포함되는 단백질을 기초로하여 간에서 합성되어 신장에서 여과됩니다. 따라서 알부민이 저하되어있는 경우에는 간이나 신장등의 장애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 사인의 하나가 붓기입니다.
따라서, 다리 등의 부종이 좀처럼 가라앉지 않을 경우에는 알부민 검사를 받아 간이나 신장 등의 기능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경화 (간경변)을 일으키면, 다리뿐만 아니라 전신에 부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장 장애의 경우에는 눈꺼풀과 얼굴에 부종이 나오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스스로도 알기 쉬우므로 증상이 보이면 빨리 진찰합시다.

알부민 검사는 일반적으로 알부민의 양 외에도 혈청의 또 다른 단백질 인 글로불린의 비율 (A / G 비율)을 검사합니다. 이 검사를 통해 간경변이나 신 증후군 등 많은 질병의 가능성을 알 수 있습니다.

 

© CoolPubilcDomains, 출처 OGQ

 

 

심장 마비 ·하지 정맥류는 어떻하나

심부전 등의 심장 장애와 하지 정맥류도 다리 부종의 원인이됩니다.
모두 저녁이 되면 다리의 붓기와 피로가 느껴집니다. 서서 하는 일이 많은 사람도 저녁에 다리가 붓기 쉽습니다만, 이러한 일시적인 것과는 달리 증상이 계속되는 경우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심부전이란 심장이 펌프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없게 된 상태를 말합니다. 심장이 혈액을 보낼 때의 압력이 약 해지면 심장에서 먼 다리에 혈액 순환이 나빠져, 그 결과 다리의 부종 등의 증상을 일으 킵니다. 게다가, 계단을 서둘러 올라갈 때 호흡 곤란하거나 바지가 할 증상도 볼 수 있습니다.
다리의 부종에서 심장 마비의 원인이 되는동맥경화나 협심증, 심근경색등의 심각한 질병이 발견될 수도 있으므로 빨리 진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 정맥류 란 다리의 정맥에 있는 밸브 (역류를 방지하기 위한 밸브)에 장애가 생기고 혈액이 다리에 쌓이기 쉬워지는 질병입니다. 가장 알기 쉬운 증상은 다리의 혈관이 혹처럼 두들겨과 팽창 것입니다. 또한 다리가 붓고, 쉽게 피곤 해 한밤중에 매다는 것도 적지 않습니다.
하지 정맥류는 곧 생명을 위협하는 질병은 아니지만 혈관이 피부 표면에 위치하기 때문에 특히 여성에게는 심각한 문제입니다. 초기라면 탄성 스타킹 등을 착용하면 상당히 개선할 수 있기 때문에 혈관 외과 등에 상담해 봅시다.
그 외 갑상선 기능 저하 또는 원인 불명의 돌발성 부종 (붓기)에 의해 다리에 부종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또한 암 수술에서 림프절 등을 절제한 후에는 림프 부종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 Greyerbaby, 출처 Pixabay

올바른 부종의 치료

다리의 붓기는 일시적으로 많이 나타납니다. 질병은 아니지만 방치하거나 다리의 피로를 해결하지 못하면 면역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다리가 쉽게 붓는 사람은 제대로 관리를 합시다. 질병의 가능성이 있는 사람은 치료 방법에 대해 의사와 상담하십시오.

<부종의 해소>

다리의 붓기를 해소하려면 마사지가 효과적입니다. (암 수술 후 림프 부종의 경우에는 반드시 의사와 상의 후 시작하십시오). 

마사지해도 비비거나 두두리는 것이 아니라 림프의 흐름을 개선합니다. 림프는 노폐물을 운반하기 때문에, 다리의 피로를 잡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1) 양손을 무릎 양쪽에 가볍게 대고 사타구니의 림프절을 향해 허벅지를 부드럽게 합니다.

처음에는 허벅지 앞면을 아래에서 위로 향해 치고 있습니다.
(2)처럼 허벅지 안쪽을 아래에서 위로 향해 치고 있습니다.
(3) 다음 발목 부근에 양손을 대고 무릎을 향해 치고 있습니다.
(4)처럼 종아리 무릎 뒤쪽을 향해 치고 있습니다.
(5) 마지막으로, 발목 부근에서 사타구니를 향해 부드럽게 문지르십시오 (앞면과 뒷면).

바닥에 앉아 다리를 가볍게 펴고 무릎을 약간 세우는 자세를 취하면 마사지를 하는 경향이 있다.모두 힘을 넣지 않고 10 회 정도 씩 합니다.

<부종의 예방>

다리의 붓기를 예방하려면 평소의 노력도 중요합니다.

(1) 적당한 운동
종아리와 허벅지 근육이 약해 혈액 등의 흐름이 나빠져, 붓기 쉬워집니다. 워킹이나 산책 등으로 걷기를 합시다.

(2) 계단 오르기
계단 오르내리기는 다리 근육을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혈액 순환 등의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평소부터 가능한 계단을 쓰도록 합시다 (무릎 통증이나 요통이 있는 사람은 무리를 하지 말것).

(3) 다리운동
다리의 끝을 움직이면 종아리 근육도 움직이고, 혈액 등의 흐름이 좋아집니다. 의자에 앉아 자세에서 발 뒤꿈치를 올려본다. 또한 발 뒤꿈치를 바닥에 붙이고 발끝을 올리거나 늘리거나 반복운동을 합니다.

'Health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코올 중독의 무서움  (0) 2019.09.24
적정수면이 중요하다!  (0) 2019.09.23
지루성 피부염 방치하지 말것!  (0) 2019.09.21
여름에도 폐렴 예방에 집중?  (0) 2019.09.20
자외선 블루라이트 대책은?  (0) 2019.09.20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