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혈관탄력에 필요한 물질, NO 뭐야?

Health 건강

by KEYBOX hanbox 2019. 11. 12. 0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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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졸중이나 심근 경색을 방지하기 위해 유연하고 부드러운 혈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혈관의 힘을 높이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NO(일산화질소)의 생산을 늘리는 것도 그 중 하나입니다. 혈관 내에서 발생하는 NO (일산화질소)이라는 물질은 혈관을 부드럽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운동 부족이 걱정되고, 운동 능력에 자신감이 없어지는 중년에서도 간단한 일상 동작에서 NO를 생산 할 수 있습니다. 또한 NO의 생산을 늘리는 식사를 할 경우 효과가 높아집니다. 추위가 오는 시즌에도 따뜻한 집안에서 할 수있는 것부터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혈관의 힘을 높여 갑시다.

 

 

 

 

 

NO(일산화 질소)의 생산을 늘리면 혈관 능력이 향상된다.

혈관은 나이가 들면 딱딱하게 탄력을 잃어갑니다. 이것은 혈압이 높을수록 큰 원인의 하나로 손 꼽히고 있습니다. 혈관 평활근이라는 근육으로되어 있기 때문에 다른 근육과 마찬가지로 노화와 함께 굳어갑니다. 그래서 혈관 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되지만 혈관은 복근과 척추 등 어떤 골격근과 달리 마사지와 스트레칭으로 늘릴기 어렵습니다.

뇌졸중이나 심근 경색을 방지하기 위해 유연하고 부드러운 혈관을 유지하는 것, 즉 혈관의 힘을 높이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NO의 생산을 늘리는 것도 그 중 하나입니다. 혈관 내에서 발생하는 NO이라는 물질은 혈관을 부드럽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운동 부족이 걱정되고, 운동 능력에 자신감이 없어지 중년에서도 간단한 일상 동작에서 NO를 생산 할 수 있습니다. 또한 NO의 생산을 늘리는 식사를 할 경우 효과가 높아집니다.

 

그런데, NO는 무엇일까요? 

질소 (N)와 산소 (O)가 결합 된 질소 산화물은 오래전부터 대기 오염의 원인 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교 로스 앤젤레스 캠퍼스 (UCLA) 의과 대학 약리학 교수 루이스 J · 이구나로 박사 팀의 연구에서 체내에서 발생하는 NO는 혈관을 부드럽게하고 확장하는 물질임을 알았다고 합니다. 루이스 박사는 1998년에 이 연구로 노벨 의학 · 생리학 상을 수상했습니다.

 

 

 

근육을 움직여 NO의 생산 증가

NO는 혈관 내피 세포에서 생산됩니다. 어떤 타이밍에서 생산이 증가 하는가하면, 혈류가 가속 될 때입니다. 혈류가 가속하면 NO 생산에 중요한 효소가 작동하여 NO의 합성을 촉진합니다. 혈액 순환을 가속시키기 위해서는 운동이 효과적이지만, 추운 날에는 외부에서 격렬한 운동을 열심히하는 것은 추천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NO의 생산은 간단한 운동으로도 가능합니다.

 

일상 생활 속에서 NO를 늘릴 기회가 많이 있습니다. 추운 날에도, 앉아만 있지 말고 적극적으로 걸어보세요. 추운 야외에 나올 필요는없고, 방에서도 괜찮습니다. 하체 근육을 계속 사용하고  자주 앉아 지내는 생활은 NO의 생산을 늘리기 어렵습니다.

종아리는 '제 2의 심장'이라고 다리의 혈액을 순환시켜 심장에 다시 펌프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종아리 걷기를  해봄으로 NO의 분비를 촉진합니다. 멈춰 때 발 뒤꿈치를 들고 발끝으로 걸으면 종아리 근육을 더욱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차갑지 않은 날에는 야외에서 1 일 20 분 걷기를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단백질과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식사를 합니다.

NO의 생산을 늘리기 위해 식사도 중요합니다. NO는 L- 아르기닌이라는 아미노산에서 만든, 같은 아미노산 L- 시트룰린도 밀접한 관련이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미노산은 단백질의 구성 요소입니다.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고, L- 아르기닌이 함유 된 식품으로 육류, 생선, 닭고기, 콩, 콩, 견과류를 추천합니다.

또한 항산화 NO를 보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으로 일 영양소는 비타민 C, 비타민 E, 폴리 페놀 등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뿐만 아니라 의식하고 취하도록합시다.

또한 엽산과 α 리포산도 NO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단백질, 항산화 물질, 엽산과 α 리포산은 음식에서 충분한 양을 취할 수없는 경우는 보충을 이용하는 것도 좋을지도 모릅니다.

추운 계절은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으면 혈관 힘이 점점 하락하고 있습니다. 집에서도 할 수있는 것부터 시작하여 NO 생산을 늘려 혈관 능력을 높여 갑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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