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슐린 저항 수면부족 알아보자

Health 건강

by keybox7 2019. 11. 19. 17:33

본문

 

숨겨진 수면 부족의 영향

우리는 일생 중 3 분의 1 ~ 4 분의 1의 시간을 '수면'에 보냅니다. 그만큼 좋은 수면을 하고자 하는 것은 누구든지 일반적인 생각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실제로는 어떻습니까? " '잠'에 대해 설문 조사"에 따르면, 숙면하고 있는 분은 36 % 이고 나머지 64 % 의 사람은 숙면을 이루지 못하거나, 도중에 깨어 나거나 하여 만족스러운 수면을 얻을 수 없다는 결과가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숙면을 못하고 수면 부족이 되면 머리가 멍하고 몸의 움직임이 둔해지기도 합니다.그 결과, 직장에서 실수를 하거나 낮시간  졸리거나 하는 경험이 많습니다. 

이렇게 자각 할 수 있는 증상 외에, 수면 부족의 영향은 체내의 눈치 채지 못한 곳에서도 발생하고 있는 것을 알고 계십니까?. 그것은 인슐린을 저항하는 증상입니다.
최근 국내외 연구에서 수면 부족이 인슐린 저항성을 높여 고혈압 과 당뇨병 의 발병과 악화에 깊은 관계가 있는것으로 알려져 왔습니다. 네덜란드 연구진에 의해보고는 단 하룻밤의 수면 부족도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 된다고 하여 여러곳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인슐린 저항성이란 어떤 것일까인가?
고혈압과 당뇨병의 예방을 위해서도 수면 부족의 영향에 대해 제대로 알고 둡시다.

 

 

인슐린 저항은

인슐린 저항성은 "인슐린 분비가 있는데, 효과를 발휘할 수 없는 상태"의 수입니다.
우리가 식사를 하면 에너지 원이 되는 포도당 (혈당)은 혈액을 운반되어 세포 내로 흡수됩니다. 이 때 세포에 흡수를 촉진하는 것이 포도당 수송 담체 4 인치 (Glut4)라는 단백질에서 인슐린의 자극을 받음으로써 활동합니다.
그런데 어떤 이유에서 인슐린이 있어도 Glut4에 자극이 잘 전해지지 않고 세포에 포도당 흡수가 저하될 수 있습니다. 그것이 인슐린 저항 상태에서 흡수되지 않는 포도당이 혈액 중에 증가하기 때문에 혈당이 높아집니다.
당뇨병의 대부분은 인슐린 저항성이 영향을 주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의 경우에는 인슐린 저항성이 어떻게 관계하고 있는 것입니까?
인슐린의 효과가 보이지 않았으며, 포도당의 흡수가 잘되지 않으면 췌장에서 또한 인슐린이 공급되는 악순환을 일으키는 상태로 붕괴 된합니다. 그러면 혈압 상승과 관련된 레닌 - 안지오텐신 계와 교감 신경이 활성화되고 또한 신장에 나트륨이 저류 되기 쉬워집니다.
이러한 복합적인 작용에 의해 혈압이 상승하고 있지만, 특히 혈관 수축에 관여 레닌 - 안지오텐신 계 호르몬의 일종 안지오텐신 Ⅱ의 영향이 큰 것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고혈압 환자의 약 절반에 인슐린 저항성이 보입니다. 또한 인슐린 저항성이 높을수록 심비대와 경동맥의 혈관 비후 플라크 (혈관 벽의 코브) 형성 등을 일으키기 쉽고, 그냥 동맥 경화 , 심지어 심장 질환과 뇌졸중의 위험이 높아진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인슐린 저항성은 대사 증후군 과도 깊은 관계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고혈압의 발병 빈도가 높은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수면 부족과 고혈압 · 당뇨병

수면 부족이 고혈압이나 당뇨병과 관계하는 것을 나타내는 데이터가 일부 해외에서도 보고되고 있습니다.
미국 컬럼비아 대학 메디컬 센터의 연구 보고서는 32 ~ 59 세의 중년층에 대해 수면 시간 7 ~ 8 시간 사람의 고혈압 발병률은 12 %였다 반면 수면 시간 5 시간 이하인 사람에서 24 %로 2 배나 되어 있습니다.
수면 부족이 고혈압 위험 요인임을 보여주는 것이지만, 동시에이 보고서는 수면 시간 5 시간 이하인 사람은 비만 기색으로 운동량이 적고, 주간 졸음이 강하고, 심박수도 높은 등 경향이 나타나는 경우도 지적되고 있습니다.

또한 시카고 대학 메디컬 센터의 연구보고에서는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수면이 정상 그룹과 수면의 질이 낮은 그룹과 비교한 결과, 후자의 인슐린 저항이 82 % 나 높았다 고합니다. 수면 부족 등으로 수면의 질이 낮은 사람은 그만큼 혈당 조절이 어려운 것도 지적되고 있습니다.
네덜란드 라이덴 대학의 연구보고 (하룻밤의 수면 부족도 인슐린 저항성이 높아진다)도 가세 해 이러한 데이터 등으로 수면 부족과 고혈압 · 당뇨병과의 사이에 인슐린 저항성이 개재 있는 것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여러곳에서 고혈압과 당뇨병 환자는 불면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앞으로의 치료와 예방에 '좋은 잠'이 중요한 과제가 될 것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시카고 대학 의료 센터 (Kristen Knutson 준 교수)에 의한 연구보고. 수면의 질이 낮은 환자 그룹에서는 아침 혈당이 23 %, 공복 혈당이 48 % 높다는 보고도 보인다.

 

 

수면 부족을 해소하는 연구

푹 자기 위하여 베개를 바꾸는 등의 연구를 하고있는 사람은 많을 것입니다. 1 장에서 소개 한 ""잠 "에 대한 설문 조사 '에서도 절반 이상 (54 %)의 분들이 어떤 연구를하고 있다는 결과가 보입니다.
그중에서도 효과가 있다고 믿고 있는 것은 "낮에 운동 하기, 자기 전에 가벼운 스트레칭, 밤늦게 먹지 않는다, 침실 조명을 어둡게 하기, 목욕, 맞는 베개 사용하기」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수면의 기본 조건으로 하는 것이 체온의 저하와 수면 물질 (멜라토닌)의 분비입니다.
우리의 체온은 야간이 되면 감소하지만, 거기에는 뇌의 온도를 낮추고 휴식하는 목적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수면의 전반은 뇌의 휴식에 충당되어 후반은 몸의 휴식에 맞춰져 있습니다.
따라서 자기 전에 강한 운동을 하거나 야식을 먹거나하면 체온이 저하되지 않으면, 잠들기가 나빠지기 쉽습니다. 따라서 설문에 보이는 야간 운동은 가벼운 스트레칭 정도로 (진정 효과가 있습니다) 밤늦게 먹지 않는다는 연구는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기본 조건이다 수면 물질 멜라토닌은 잠을 권하는 호르몬이지만, 체내 시계의 리셋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멜라토닌의 컨트롤은 좋은 수면뿐만 아니라 다음날 아침 상쾌에 도움이 됩니다.
멜라토닌은 밤에 분비되지만 설문 조사에 보듯이 낮 운동이나 산책 등으로 햇빛을 받으면 분비되는 경향이 있다.또한 야간에도 조명이 밝고 분비량이 줄어들 기 때문에 침실은 물론, 취침 시간 조금 전부터 거실 등 조명도 어둡게 하면 좋을 것입니다.
멜라토닌의 원료가 되는 트립토판 (아미노산의 일종)은 바나나, 계란, 생선, 콩 등에 많이 포함되고 있습니다. 노화에 의해 멜라토닌의 분비가 저하하기 때문에 이러한 식품을 단단히 잡는 것도 중요합니다.
"좋은 잠 '은 고혈압이나 당뇨병의 예방이 될 것을 잊지 말고, 당신도 자신의 잠을 검토해 보지 않겠습니까?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