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지주막하 출혈의 모든것!

Health 건강

by keybox7 2020. 1. 15. 19:33

본문

 

 

 

지주막하 출혈 상식?

뇌출혈의 하나인 '지주막하 출혈'은 발병하면 사망률이 약 50 %로 매우 높고, 매우 무서운 병입니다. 처리가 늦어지면 다시 출혈의 위험성도있어, 또 후유 장해 등의 위험이 있습니다.
그런만큼 가능한 한 발병하지 않도록 평소에 위험을 낮추기 위해 예방이 중요합니다.
지주막하 출혈의 예방이라고하면, 의외로 느끼는 사람도 많을지도 모릅니다. 일반적으로 지주막하 출혈은 "아무런 예고도없이 어느 날 갑자기 일어난다"라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최근의 조사 연구에서 지주막 하 출혈에는 특징적인 징조라고도 할 수있는 증상이 일부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지주막 하 출혈은 "여성에게 많은 병"이라고 여겨지고 남성은 적은 듯합니다. 그런데 실제로는 사망률을 비교하면 남성 1에 여성 1.26과 큰 차이는 없습니다. 오히려 연대에 의해 남녀 차이가 보이며, 40 대, 50 대에서는 남성에게 많고 60 세 이후 여성에 많아지는 경향을 볼 수 있습니다.
중년기 이후는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있는 질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질병의 특징과 어떤 사람에게 발생하기 쉬운지를 제대로 알고 둡시다.

같은 이름으로 거미막밑 출혈이라고도 합니다.

지주막하 출혈의 징조

지주막 하 출혈은 뇌를 감싸는 지주막 내부의 혈관에서 일어나는 출혈입니다. 많은 경우 혈관에 동맥류 (동맥 류 = 코브)가 있고 거기에 압력이 가해져 파열하여 발생합니다. 동맥류가 왜 있는지는 아직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혈관의 약한 부분 (분기점 등)에 생기기 쉬운 경향이 있습니다.
지주막하 출혈이 발생했을 때의 전형적인 증상은 심한 두통,의식 장해,구토등입니다. 특히 두통을 경험하는 사람은 많지 쇠망 치로 얻어 맞은 것 같다 라고 할 정도로 강렬한 통증이 갑자기 발생합니다. 그러나 두통을 거의 느끼지 않는 사례도 적지 않습니다.
"의식 장애 '도 비교적 많이 볼 수있는 증상입니다. 두통도없이 갑자기 의식을 잃는 예도 있습니다. 코를 골고 자는 중에도 일어날수 있습니다. 그 외, 구토 및 눈의 통증 등의 증상을 경험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은 실제로 지주막하 출혈을 일으킨 때 경험하는 것으로, 이른바 전조는 다릅니다.

 

 

전조 증상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그 하나는 혈압의 혼란입니다. 며칠 전부터 혈압이 급등락을 반복했다면 지주막하 출혈을 일으키는 예로 보입니다 때문에 혈압의 변화에주의가 필요합니다 (다른 원인도 생각할 수 있으므로 혈압이 급변한는 경우에는 빨리 진찰합시다).
또한 지주막하 출혈의 경우 이전 단계에서 동맥류에서 소량의 출혈이 있거나 동맥류가 신경을 압박하거나하여 가벼운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경우에도 자주 경험하는 것이 갑자스러운 투통입니다. 두통의 정도는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경험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경고 두통 이라고도합니다.
그 외눈의 이상 (통증, 이중으로 보이는 눈꺼풀이 떨어지는 등), 현기증, 메스꺼움을 느끼는 사람도 있습니다. 머리 속에 위기를 기억하는 사람 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잠시 후에 나아 버립니다. 그런데 며칠 후에 큰 발작으로 이어지는 사례가 적지 않습니다. 원인이 짐작이 가지 않는 경우에는 빨리 진찰하는 것이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만약 발병 한 경우>

경험 한 적이없는 강렬한 두통에 습격되면 주저없이 구급차를 부릅시다. 의식을 잃을 것 때에는 주위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합니다. 지주막하 출혈은 긴급을 요하는 질병에 방치하고 있다고 다시 출혈을 일으켜 최악의 사태가 될 수 없습니다. 전조 같은 가벼운 증상의 경우에도 좀처럼 가라 앉지 않으면 계속해서 큰 발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머릿속에서 뭔가 이상한 일이 일어나고 있다고 느끼면 즉시 진찰하거나 구급차를 부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사람은 특히주의 (위험 요인)

지주막하 출혈의 양대 리스크 요인이 고혈압과 흡연 습관입니다. 다른 리스크도 포함 해 자신이 경향 유형 여부 알아 둡시다.

 

 

 

위험 1 고혈압

지주막 하 출혈의 위험 요인 중에서도 가장 일반적인 것은 고혈압입니다. 고혈압을 가진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과 비교하면 지주막 하 출혈에 의한 사망 위험이 약 3 배 (남성 2.97 배, 여성 2.70 배)도 높아집니다.
혈압이 높으면 동맥류에 걸리는 압력도 항상 높은 상태에있어, 그만큼 파열의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생각되고 있습니다. 특히 앞서 소개 한 혈압의 심한 변동에는 충분한주의가 필요합니다.
고혈압의 원인 중 하나는 염분 섭취에 있습니다. 지주막하 출혈의 경우에도 염분 섭취가 많은 것이 위험으로 이어집니다. 염분이 많은 식사를 좋아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위험이 남성 3.01 배, 여성도 2.34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위험 2 흡연

지주막하 출혈의 가장 큰 위험하게되는 것이 흡연의 습관입니다. 흡연과의 관련성에 대해서는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만, 흡연자의 위험은 비 흡연자의 2.2 배 ~ 3.6 배나됩니다 .
1 일 흡연량이 적은 사람 (10 개 미만)도 20 개 이상 피우고있는 사람과 위험은 차이 없습니다. 흡연 자체가 위험을 높이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위험 3 가족의 병력

부모 나 형제 등의 가족에게 뇌졸중 (뇌출혈, 지주막 하 출혈, 뇌경색)의 체험자가있는 경우에도 중요합니다. 남녀 모두 약 2 배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위험 4 수혈 

잘 알려지지 않은 리스크는 수혈이 있습니다. 특히 남성의 경우에는 그 영향이 크고, 어떤 수술 등에서 수혈 경력이있는 남성은 그렇지 않은 남성에 비해 4.20 배의 위험이 있습니다. 수혈이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는 아직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위험 5 스트레스와 여성호르몬

스트레스는 혈관을 손상시켜 지주막하 출혈의 위험을 높입니다. 특히 여성은 민감한 경향이되기 때문에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여성의 경우 60 세 이후에 지주막하 출혈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여기에는 여성 호르몬의 분비량의 감소가 관계하고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2020/01/13 - [Health 건강] - 건강기능식품은 의약품이 아닙니다?

2019/11/19 - [Health 건강] - 인슐린 저항 수면부족 알아보자

2019/11/13 - [Health 건강] -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이대론 안돼

2019/11/12 - [Health 건강] - 혈관탄력에 필요한 물질, NO 뭐야?

2019/11/10 - [Health 건강] - 입맛이 없는 이유, 어디에서 오는가!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