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돌발성 난청에 이어 노화난청도 주의!

Health 건강

by keybox7 2020. 3. 5. 03:15

본문

이번 기회에 귀 건강을 생각해 보는 것은 어떻습니까? 최근 스마트 폰 (스마트 폰)의 보급으로 문제시되고있는 것이 "스마트 폰 난청" 세계 보건기구 (WHO)는 2 월 스마트 폰 등으로 헤드폰을 사용 음악을 듣고 젊은이의 증가를 우려하고 국제 전기 통신 연합 (ITU)과 음악 재생 기기의 사용에 관한 국제 기준을 공표했습니다. 그에 따르면, 헤드폰의 사용은 1 주일에 40 시간 이내에 그쳐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 젊은층에서주의해야 할 '스마트 폰 난청 "하지만 중년에 스마트 폰 이용자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노화 난청의 예방을 위해서도 관심을 가져야합니다.

스마트 폰에서 음악 감상 1 일 1 시간 이내로

 세계 보건기구 (WHO)는 2 월 스마트 폰 등으로 헤드폰을 사용 음악을 듣고 젊은이의 증가를 우려하고 국제 전기 통신 연합 (ITU)과 음악 재생 기기의 사용에 관한 국제 기준을 공표했습니다. 그에 따르면, 헤드폰의 사용은 1 주일에 40 시간 이내에 그치는한다고하고 있습니다. 젊은층에서주의해야 할 '스마트 폰 난청 "하지만 중년에 스마트 폰 이용자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노화 난청의 예방을 위해서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WHO의 발표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약 4 억 6600 만명이 일상 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정도의 청각 장애를 안고있어, 2050 년에는 9 억 명 이상이 일상 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정도의 청력 장애를 안게 될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

헤드폰의 음량은 

소리는 공기의 진동입니다. 그 진동이 귀에서 들어 내이의 고막을 진동시킵니다. 또한 이소골에서 내이의 달팽이 모양을 한 기관에 전달됩니다. 달팽이관에 진동이 전기 신호로 변환되어 청신경을 통해 뇌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돌발성 난청이나 스마트 폰 난청은 달팽이관의 장애로 일어난다 고합니다. 달팽이관의 세포가 완전히 파괴되면 회복이 어렵 기 때문에 빠른 대책이 필요합니다. 그 대책의 하나가 WHO의 지침에 의한 사용 시간이지만 볼륨에 주의 해야 합니다. 스마트 폰에 헤드폰을  연결해 듣을때 달팽이관에 부담을 주어서는 안됩니다. 

소리의 크기는 dB (데시벨)라는 단위를 사용하여 음압으로 나타냅니다. 헤드폰을 착용하고 자전거 종소리가 들리지 않는 소리로 듣고 있으면 70dB, 자동차 경적이 들리지 않는 수준에서 80dB 정도로되어 있습니다. WHO의 발표에 따르면, 성인은 80dB 아이는 75dB가 한계라고합니다.

70dB은 시끄러운 거리, 80dB은 지하철 차내의 소리에 해당합니다. 이것은 주위의 큰 소리가 들리지 또는 전혀 들리지 않은 상태입니다. 난청의 원인이 될뿐만 아니라 자동차와 기차 소리가 들리지 않고 사고의 위험성도 포함됩니다. 통근이나 통학에 사용하고있는 사람은 사용 시간뿐만 아니라 볼륨에 충분한 배려가 필요합니다.

최근에는 볼륨을 너무 높게 경고가 나오게하는 스마트 폰이나 설정 화면에서 헤드폰의 최대 볼륨을 스스로 제한 할 수있는 것도 있습니다. 볼륨이 너무 오르는 것을 미연에 막을 수 있으면 좋겠네요.

노화 난청 주의

돌발성 난청이나 스마트 폰 난청은 젊은층 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중년에도 스마트 폰이 널리 보급되면서 음악이나 동영상 등을 시청할 수 증가했습니다. 50 세 이상에서는 스마트 폰에 의한 헤드폰 사용이 노화 난청의 진행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가령 난청은 달팽이관 속에있는 세포가 노화와 함께 깨진 것 소리가 듣기 어려운 상태가되는 것으로, 난청의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가령 난청을 진행시키는 원인의 하나는 큰 소리 나 소음에 노출되는 것을들 수 있으며, 헤드폰 사용에주의가 필요합니다.

 

50 세 이상은 노화 난청을 이미 발병하는 경우도 있고, 헤드폰의 볼륨을 권장 수준 이상으로 올려 버리는 경우는 노화 난청의 징후일지도 모릅니다. 또한 다음의 사인이있는 경우에는 의료기관에서 검사를받는 것이 좋습니다. 가령 난청이 완치하는 것은 아니라 진행을 예방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한 번 손상된 달팽이관의 세포는 원래대로 돌아 가지 않기 때문입니다.

노화 난청의 증상

  1. 전화 목소리와 기차 안내방송이 알아 듣기 힘들다
  2. TV 소리가 크다고 주위에서 말한다
  3. 뒤에서 말을 걸어도 알아 차리지 못했다.
  4. 사람의 말을 되묻는 경우가 많다

2020/03/01 - [Health 건강] - 탈수만으로도 사망에 이를수 있다!

2020/01/17 - [Health 건강] - 눈이 흐릿하다면 포도막염 일지도?

2020/01/16 - [Health 건강] - 성인 충치예방 모든것!

2020/01/15 - [Health 건강] - 지주막하 출혈의 모든것!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