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건강하게 걷는사람의 발사이즈 재는법

Health 건강

by KEYBOX hanbox 2019. 10. 11. 18:56

본문

 

 신발사이즈 © fikrirasyid, 출처 Unsplash

 

서늘한 날씨가 되었습니다 10월. 한여름에 쉬고 있다가 걷기를 재개하는 분도 많아진 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걷기가 몸과 마음에 그리고 뇌에도 좋다는 것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건강한 워킹을 적극적으로 일상에 가져오는 분들이 증가했습니다.
걷기운동효과가 정말 좋다고 하니 그래서 한번쯤 따져보고 싶은 것이 신발입니다. 발에 맞지 않는 신발로 걷다 보면 다리에 좋지 않은 뿐만 아니라, 무릎, 허리 등의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운동을 위한 신발뿐만 아니라 일상의 보행 신발 선택도 중요합니다. 자신의 발에 맞는 신발을 선택해야, 100세가 되어서도 스스로 걸을 수 있는 다리가 됩니다.

 

신발사이즈 재는법 © jakobowens1, 출처 Unsplas

 

발사이즈 재는법

 

1. 발의 뒤꿈치부터 발가락까지 가장 긴 쪽을 측정

2. 발등에서 발볼의 제일 넓은 쪽을 측정 

3. 공식에 맞춰 발 사이즈 계산 

 

자신의 발 사이즈를 측정한 적이 있습니까? 과거에 맞는 신발 사이즈가 지금도 자신의 사이즈라고 생각하는 건 아닌지요? 자칭 신발 사이즈라는 것 때문에 신발을 잘못 택할 수도 있습니다. 발 크기는 좌우로 다르고 시간과 나이 등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발 사이즈는 매장에서 측정받는 것이 가장 좋지만, 직접 측정할 수 있습니다. 신발 선택에 필요한 것은 발 뒤꿈치부터 가장 긴 발가락까지의 길이 "발 길이"와 발의 가장 넓은 부분의 발등 발 둘레를 측정합니다. 


발 길이는 발을 바닥에 놓고 재어봅니다. 제로의 눈금 측을 벽에 대고 바닥에 놓고 벽에 발 뒤꿈치를 붙이고 자에 발을 올려 가장 긴 손가락의 눈금을 보고 있습니다. 이 때, 제로의 눈금이 가장자리가 있는 것을 선택합시다. 발 둘레는 의자에 앉은 상태가 아니라 쪼그리는 등 다리에 체중이 걸린 상태(발등의 제일 넓은 부위)에서 측정합시다.  

 

 

 

 

 

발 사이즈 재는 공식 
발 사이즈 = 발의 길이 + 발 둘레 +15/2

 

신발 고르기 © jakobowens1, 출처 Unsplash

 

발끝에 여유가 있는 신발을 선택

신발을 정할 때, 좌우가 사이즈가 다른 경우 큰 쪽을 기준으로 선택합니다.  넓은 사이즈의 신발이 좋다고 믿고 있는 사람도 있지만, 그것은 잘 못된 생각입니다. 가로와 세로 아치가 충격을 흡수하는 등의 역할 나누어 담당하고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이 아치가 무너지면서 다리는 옆으로 퍼진 상태가 되고 결국은 외반 모지 등의 문제로 발전합니다. 넓은 신발을 신고 있으면 가로 아치의 붕괴를 조장 버릴 수도 있기 때문에 발 너비에 맞는 신발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발을 신으면 구두 칼을 사용하여 발 뒤꿈치를 신발에 붙이고 발끝을 올려 발 뒤꿈치를 바닥에 통통하고 신고 끈이 있는 신발은 발가락 쪽부터 단단히 끈을 조입니다. 그 상태에서 발끝에 여유가 있는 것을 선택합니다. 운동화는 거리 산책 용이라면 발 뒤꿈치 착지를 고려하여 미끄럼, 충격 흡수 효과가 충분한 지, 가벼운 느낌이 드는지 발을 잘 잡아 낼 수 있도록 발가락 관절 부분이 잘 구부러지는 것도 중요합니다.
 걷기의 경우는 충격 흡수보다 중량감이 있고, 전체적으로 내구성이 좋은 신발을 선택하는 게 중요합니다. 발바닥의 요철이 잘되어 있고, 발목까지 지원해주는 앵클부츠가 바람직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거리 산책 용도, 산행 용도, 통기성이나  방수도 신발 선택의 주요 포인트입니다.

 

 

© fudowakira0, 출처 Pixabay

[신발 맞춤 체크 포인트]

  1. 용도에 맞는 신발을 고를 것
  2. 발 뒤꿈치가 남지 않을 것
  3. 발이 압박되지 않을 것
  4. 발가락이 닿지 않을 것
  5. 발바닥 닿을 때 느낌이 맨발처럼 편안할 것
  6. 패션보다 발 건강을 먼저 생각할 것


신발은 반드시 양쪽을 신고 걸어보며 확인해 보세요. 발가락 통증이 느껴진다거나 불편한감은 없는지 확인해봅니다.

연대를 불문하고 "맨발 보행에 가까운 신발 선택이 좋습니다. 맨발 보행처럼 걸을 때 다리 전체의 움직임이 활발하기 때문에 혈액 순환이 촉진됩니다. 

 

신발 맞춤 © Free-Photos, 출처 Pixabay

노인의 신발 선택은 '전도 예방 "을 고려

노인의 신발 선택에서 중요한 것은 전도예방입니다. "발가락이 걸리지 않는 신발"을 선택합니다.발가락 쪽이 땅에서 충분히 올라 있고, 발이 땅에 닿는 부분(발가락 관절마다)이  잘 휘어지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특히 발바닥이 너무 부드러운 신발은 주의합니다. 노인은 바닥 재질에 따른 무릎, 허리의 문제도 많습니다.
 자신의 발에 맞는 신발을 선택하는 것이 건강한 수명 연장에도 도움이 됩니다.신발 선택은 디자인에만 얽매이지 않고, 건강을 생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