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백일해 주사 아이에서 어른까지?

Health 건강

by keybox7 2019. 10. 12. 17:19

본문

백일해주사

 

백일해란?

백일해균에 의한 호흡기 계통의 감염질환입니다.  
소아감염질환 중 전염력이 가장 강한 질환중 하나입니다.  면역이 없는 사람의 80~100%가 감염되며, 5세 이하의 연령군에서 특히 발병률이 높습니다.  백일해균(Bordetella pertussis)


영유아

백일해는 어린이의 질병?


백일해는 어린이의 질병이라는 이미지가 있습니다. 확실히 기존 아이, 그것도 유아에 많은 병 이었기 때문에, 어른 (성인)는 관계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그 백일해가 어른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국립 감염증 연구소 감염증 정보 센터에 따르면 환자에서 차지하는 성인 (20 세 이상)의 비율이 2001 년에는 불과 2.8 %였던 것이 지난 10 년간 매년 꾸준히 늘어 2010 년 (1 ~ 4 월 )은 56 %에 달했다. 즉, 현재는 절반 이상이 성인 환자 입니다. 게다가 이 수치는 전국  소아과에서보고에 근거한 것이므로, 내과 등의 숫자 (간과 수 포함)을 추가하면 더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 비해서 그다지 화제가되지 않는 것은 어른의 경우 백일해에 걸려도 기침정도에서 중증화되는 예가 적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백일해는 전염성이 강하기 때문에 이미 감염된 사람의 기침 등에서 잇따라 감염, 직장이나 학교에서의 집단 감염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더 심각한 것은, 어른에서 아이에게 감염 되는 것입니다. 특히, 유아에 감염되면 심한 기침이 나오고, 때로는 사망에 이르는 위험군 입니다. 또한 폐럼이나 뇌 질환 등의 합병증도 발생하기 쉬운, 매우 위험한 질병입니다. 자신의 건강뿐만 아니라 자녀와 손자들에게 옮기지 않기 위해서라도, 장기간 기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백일해는 백일해 균이라는 세균의 감염에 의해 발생합니다. 그러나 세균이 어떻게 작용하여 기침 등의 증상이 나오는지 등 발병 메커니즘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백일해의 주요 증상은

백일해의 증상은 어린이와 어른은 상당히 다릅니다. 영유아을 포함한 어린이의 경우 다음과 같은 전형적인 증상이 있습니다.

(1) 감기와 비슷한 증상 (2 주 정도)
기침이나 재채기 등이 계속 점차 기침이 심해지고 있습니다.

(2) 발작성 기침 (2 ~ 3 주)
백일해의 특징의 하나이며, 지속적인 짧은 기침과 숨을 빨아 때 휴하는 소리와 발작이 일어납니다.  유아의 경우에는 기침을 많이하지 않고 가사 상태가되거나 경련을 일으키거나하고 호흡 정지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또한 폐렴이나 뇌증을 병발하기도 가장 위험한시기입니다.

(3) 조금씩 회복 (2 ~ 3 주)
발작이 줄어들고 기침도 점차 가라 앉고 있습니다. 그러나 갑자기 발작이 찾아 올수도 있습니다. 이시기를 회복기라고합니다.

첫 번째 기침의 증상으로 기침이 나오지 않을 때까지 3 개월 정도는 걸리기 때문에 옛날부터 백일해라고했습니다.
이에 대해 어른의 경우 에는 감염도 기침이 오래 지속될 뿐 발작 등의 증상은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감기로 인한 기침이 많지만, 기침이 1 주일 이상 지속될 경우에는 백일해를 의심해 보는 편이 좋을 것입니다.
기침 뿐이라고 말해도 심한 기침이 계속되면 체력이 약화되어 다른 질병에도 걸리기 쉽습니다. 밤에 기침이 나온다면 수면 부족과, 일상 업무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마찬가지로 기침으로 다른 질병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으므로, 어쨌든 빨리 진찰을 받아 치료를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린 시절 예방 접종을 한 사람이라도 백신의 효과는 점차 엷어 때문에 백일해 균에 대한 면역력이 저하됩니다. 그것이 어른의 환자가 늘고있다 하나의 원인이라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백일해는 세균 감염에 의한 것이므로, 치료는 마크로 라이드 계 항생 물질에 의한 것이 주류입니다. 약은 초기에 효과가 있습니다.


 

 


백일해 주사

1) 접종대상: 모든 영유아  

2) 접종 시기  

- 생후 2, 4, 6개월에 3회 기초접종  
- 생후 15~18개월과 만 4~6세 때 각각 1회 추가접종  
- 만 11~12세 때 Tdap 또는 Td 백신으로 1회 접종  

DTaP 예방접종을 통해 백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감염 악화 방지

백일해 세균은 기침이나 재채기 등에 의한 비말 감염에 의해 펼쳐집니다. 또한 기침이나 재채기를 억제 손으로 뭔가에 지장 거기에서 접촉 감염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세균의 배출이 가장 많은 것은 기침이 나기 시작 후 2 ~ 3 주 정도 입니다. 따라서 기침이 나오면 먼저 마스크를 다른 사람에게 감염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또한, 접촉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화장실 사용에도 주의 합시다. 특히 예방 접종을하지 않은 유아가 가까이있는 경우에는 감염되지 않도록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침은 약간의 자극으로도 나오기 쉬워 집니다. 담배 연기, 먼지, 차가운 바람 건조 등에 유발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신이 금연을 하는 것은 물론, 기침을 하는 경우는 인파 등을 피하도록 합시다. 마스크는 다른 사람에게 감염을 방지뿐만 아니라 차가운 바람과 건조에 의한 자극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역할도합니다. 특히 노인의 경우 기침의 증상을 폐렴이나 기관지염 등을 병발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마스크를 제대로 착용합시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