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만성 부비강염 주의

Health 건강

by keybox7 2019. 11. 4. 12:25

본문

 

© nastya_gepp, 출처 Pixabay

 

알아보자!  만성 부비강염

감기 후에도 언제 까지 콧물이 계속되거나 코가 막히는, 비염 또는 건초열처럼 끈적 끈적한 콧물이되어 목에 걸리는 느낌이 든다면, 만약 그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만성 부비강염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부비동이란 코의 구멍 (비강)의 주위에있는 총 4 쌍의 공동 수. 그곳에 어떤 원인에 세균이 들어가면 염증을 일으켜 콧물이나 코 막힘 등의 불편한 증상을 반복 할 수 있습니다.

이 부비동이라는 병과 급성을 합치면 매년 1000 만 ~ 1500 만명 정도가 됩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스스로 인식하지 못합니다. 단순히 "감기가 걸렸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고, 가벼운 경우 증상이 저절로 다스려 지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방치하고 만성 부비강염이되면 항상 코가 꽉 찬 상태가되거나 고름같은 콧물이 쌓이거나, 심지어 심리적으로 불안해 지거나 냄새를 모르는 후각 장애가되기도하고, 일상 생활에도 지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 만성 부비강염도 매우 치료하기 어려운 타입이있는 것이나, 알레르기 성 비염이나 기관지 천식을 병발하기 쉬운 것 등을 알게되었습니다.
콧물 등의 증상이 오래 지속하는 경우에는 빨리 진찰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우선 만성 부비강염에 대해 알고 둡시다.

부비동이라는 공동이 왜 있는지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모두 콧 구멍 (비강)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세균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 HeungSoon, 출처 Pixabay

급성과 만성의 차이

부비강염의 원인으로 가장 많은 것이 감기와 독감의 바이러스와 세균에 의한 감염입니다.
감기 등의 경우 콧 구멍 (비강)의 점막이 붓는 경우, 그 안쪽에있는 부비동의 입구가 막혀 공기의 흐름이 나빠집니다. 그렇게되면 부비동 안의 압력이 변화하고 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부비동에 세균 감염이 발생하면 진한 콧물이 나오거나 발열하기도하고, 심지어 통증이 높아집니다. 이러한 단계를 '급성 부비강염 "라고합니다.
급성 부비강염이 눈에 가까운 부비동에 발생하면 소수이지만 시력 이상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콧물뿐만 아니라 눈에 하등의 이상을 느꼈을 때는 즉시 진찰해야합니다.
한편, 만성 부비강염은 통증이 거의없고, 콧물이 나고, 코가 막히는 냄새가 이해하기 어려운 몸이 나른 같은 증상이 계속됩니다. 따라서 감기나 알레르기성 비염 등으로 오인하기 쉽습니다만, 이러한 증상이 1 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에는 이비인후과 등을 진찰하고 검사를 받아 우선 원인 (세균 감염, 알레르기 등)을 특정하고 적절한 치료를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균 등의 감염에 의한 만성 부비강염의 경우 경증 중이라면 일반적으로 항생제의 복용이나 고름 흡입, 부비동 세척 등으로 개선됩니다. 증상의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치료까지 3개월 정도는 걸릴 수 있으므로 의사의 지시에 따라 제대로 치료를 계속하도록 합시다.
방치하거나 마음대로 치료를 중단하거나 악화 시키지 않습니다.

그렇게되면 치료까지 시간이 걸리고 코 대나무가 늘어날 것으로 제거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알레르기 성 비염 등으로 비강 점막이 부은 경우에도 부비동의 입구가 막혀 비슷한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sasint, 출처 Pixabay

치료하기 어려운 유형의 만성 부비강염

최근 지금까지의 유형 (세균 감염)과는 다른 치료하기 어려운 만성 부비강염이 증가하고있어 주목 받고 있습니다. 그것은공막염 정맥 두염입니다.
백혈구의 일종 인 호산구이 부비동의 점막에 모여 만성 부비강염이 악화 된 상태와 유사한 증상을 일으 킵니다. 특징적인 증상은 딱딱한 느낌의 콧물이 나오는 것, 심한 코 막힘을 일으키기 쉬운 것 등입니다.
기존의 항생제 (마크로 라이드 계)이 효과가 어렵 기 때문에 내시경 수술로 코 등을 제거하고 부비동 내를 청소하고 호산구를 억제 약물 등으로 치료합니다. 코가 적은 것이 수술도 가볍고 끝나므로 진한 콧물과 심한 코 막힘의 경우에는 빨리 진찰을 받아 치료를받을 수 있도록합시다. 또한 재발하기 쉽기 때문에 의사의지도에 따라 느긋하게 치료에 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편, 알레르기 성 비염이나 기관지 천식의 사람들이 만성 부비강염을 병발하는 경우도 늘고 있습니다 (그 반대로, 만성 부비강염 사람들이 기관지 천식 등을 병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둘 다 알레르기가 어떤 역효과가 있다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만, 이러한 경우에는 한쪽의 치료만으로는 완치하기 어려운 때문에, 이비인후과, 호흡기과, 내과 등이 연계하여 치료를 진행해야합니다 . 알레르기 성 비염 등이있는 경우에는 의사에게 그 취지를 전하도록합시다.
또한 충치에 의한 세균 감염이나 치아 치료 (임플란트 등)을 계기로 만성 부비강염을 일으키는 경우도 볼 수 있습니다. 위 어금니에 충치가 있거나 임플란트를 행한 후, 부비강염과 같은 증상이 보였다 경우에는 치아가 원인 일 수도 있습니다.

본래는 세균 등을 죽이는 백혈구의 일종 인 호산구가 왜 부비동에 모여 악영향을 미치는지는 아직 밝혀지고 있지 않습니다.

© spencerbackman, 출처 Unsplash

일상에서 예방과 주의

감기를 계기로 만성 부비강염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예방의 기본은 우선 가능한 감기에 걸리지 않는 것과 또한 감기도 연장하지 않을 것입니다.
특히 코 감기에는 요주의. 콧 구멍에 콧물을 모아 않도록하고 얇은 소금물 (식염수)으로 코 세척을하여 코 점막을 항상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콧 구멍뿐만 아니라 부비동 내에도 콧물이 고여 심한 코 막힘이 계속되게되면 스스로 제거하기 어렵습니다. 그 경우에는 이비인후과에서 부비동 세척을 받아, 콧물을 깨끗이 제거하고 악화를 방지 할 수 있습니다. 방치하고 코 가 증가하게되면 치료까지 일반적으로 6 개월 이상 걸리기 때문에 가벼운 증상 중 처리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알레르기로 인한 비염과 꽃가루 알레르기 등이있는 사람은 이미 소개 한 바와 같이 만성 부비강염을 병발하기 쉬운 경향이 보입니다. 또한 코 등 악화하기 쉬우므로 조기 진찰을 유의합시다.
코 막힘을 일으켰을 때 시중에서 판매되는 약을 사용하면 일시적으로 증상이 개선됩니다. 그러나 계속 사용하면 약물의 효과가 약해 오히려 코 막힘을 강하게 느끼거나 증상을 악화시켜 버릴 수도 있습니다.

 

 

 

© roxane, 출처 Unsplash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