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40대라면 정상 안압 녹내장에 주의!

Health 건강

by keybox7 2019. 9. 20. 14:48

본문

 

© hubblecontacts, 출처 Unsplash

 

 

알아 채기 어려운 정상 안압 녹내장

자외선이 많은 눈의 질병에 주의해야 할 계절입니다.
장년이 주의 해야 할 눈병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기존의 상식이 크게 바뀌고 있는 것이 녹내장입니다.
녹내장은 시야의 일부가 빠져서 잘 보이지 눈의 질병입니다. 진행성이므로 점차 보이기 어려운 부분이 많아 그대로 방치하고 있다고 실명에 이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전에는 노인의 질병으로 간주했지만, 최근의 다양한 연구에서 40 세 무렵부터는 누구에게나 발병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왔습니다.
그 배경에있는 것이 정상 안압 녹내장입니다. 이전에는 안압의 상승이 녹내장의 가장 큰 원인이 되어 왔습니다. 그런데 실제로는 정상 안압도 녹내장이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드러나 현재는 녹내장 전체의 70 % 이상을 정상 안압 녹내장이 차지할 정도로 되어 있습니다.
한편, 정상 안압 녹내장은 진행이 완만하고 상당히 악화되지 자각 증상이 거의 없기 때문에, 스스로는 좀처럼 인식하지 않습니다. 어딘지 모르게 보이지 않는 외관이 이상하다고 느껴 진찰했을 때 상당히 진행되고 있는 사례가 많다.
그만큼 최근에는 "40 세를 초과하면"또는 "노안이 들어 오면"녹내장 검사를 하는 것이 좋다 라고 일컬어지게되어 있습니다.
조기 발견을 위해서도, 정상 안압 녹내장에 대해 알아 둡시다.

 

 

© 12019, 출처 Pixabay

 

정상 안압 녹내장

원래, 정상 안압은 무엇입니까?
우리 눈의 내부에는房水(방수)라는 액체가 순환하고 공처럼 항상 내부에서 압력이 걸려 있습니다. 그것이 안압 건강 진단 등에 의한 안압 검사에서는 10 ~ 21mmHg 범위라면 정상으로 됩니다.
일반적으로 안압이 높아지면 시신경이 압박되어 장애를 일으키기 쉬워집니다. 녹내장에는 몇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만, 눈 속 우각이라는 부분이 막혀하거나 술 물 배출로가 막히거나하여 안압이 상승하여 발생하는 유형이 있습니다. 이 점에서도 안압이 요인의 하나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에서는 정상 안압의 경우는 어떻습니까?
사실, 정상 안압 녹내장의 몹시 신경을 쓰는 발병 메커니즘은 아직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정상이라고 말해도 항상 일정한 압력이 걸려 있는지, 또한 시신경의 상태는 개인차가 안압이나 주변의 혈액 순환의 악화 등의 영향으로 발병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즉, 안압이 정상 범위라도 어떤 이유에서 시신경이 손상되거나 위축되거나 녹내장의 증상인 시야 협착이 일어납니다. 그것이 정상 안압 녹내장이며, 게다가 40세 이상에서는 20명 중 1명이라는 높은 비율로 일어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또한 정상 안압 녹내장의 경우 90%의 사람은 자신이 녹내장임을 인식하지 않습니다. 시야 협착이 꽤 진행되고 있어도 다른 부분 (보이는 부분)이 보이기 때문에 알아차리기 어렵습니다. 그만큼 조기 발견을 위한 검사가 중시 되어 있습니다.

우각은 눈의 홍채와 각막 사이의 부분. 또한 방수는 역할을 끝내면 섬유 기둥 범위는 배출로에서 배출됩니다. 이러한 부분이 막히면 안압이 상승합니다. 전자가 원인 녹내장은 전체의 약 10 %, 후자는 6 % 정도. 그 외, 다른 눈의 질병 (당뇨병 성 망막증 등)과 관련이 있는 타입이 약 10 %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또한 정상 안압 녹내장은 전체의 약 70 %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녹내장의 검사와 치료

정상 안압 녹내장의 조기 발견에는 안과에서 검사를 빠뜨릴 수 없습니다. 그러나 안압 검사만으로는 발견은 어렵고, 안저 검사와 시야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안저 검사는 안저 부의 망막이나 시신경을 조사하며, 녹내장뿐만 아니라 안저 출혈이나網膜はく離, 동맥 경화 등의 발견에도 도움이 됩니다.또 다른 시야 검사는 시야 협착의 진행 정도를 판별합니다.
녹내장의 경우, 장해를 받은 시신경은 원래는 돌아 없습니다.
따라서 치료법이 없다고 생각하거나 노화 현상의 하나이므로 어쩔 수 없다,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만, 현재는 진행을 억제 효과를 갖는 약물 (안약)이 여러 가지 있습니다. 그런만큼 가능한 한 초기에 발견하여 조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는 주로 술 물의 생성을 억제하거나 배출을 재촉하기 위한 안약을 사용합니다. 모두 안압을 낮추는 목적이 있습니다.
'정상 안압에서도 안압을 낮출 필요가 있나요? "라고 생각될지도 모릅니다. 그런데 정상 안압 녹내장의 경우 안압을 30 % 정도 감소시키면 약 80 %로 진행 억제 효과가 나타납니다.
그러나 안약에 따라 심장 질환과 천식 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있으므로 의사와 잘 협의 해 두는 것도 필요합니다.
또한 안약으로 아무래도 효과가 보이지 않는 경우에는 레이저 치료 나 수술 등의 방법도 있습니다. 두 경우 모두, 합병증 등의 위험을 수반하므로 그 점에 대해서도 의사로부터 충분히 이야기를 들어 둡시다.

눈의 주치의가 필요해

정상 안압 녹내장에 걸리기 쉬운 유형으로 "부모 나 형제에 정상 안압 녹내장의 사람이 있다", "강한 근시가 있다"라는 점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안압의 영향이나 시신경의 강도 등은 사람에 따라 상당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40 세를 초과하면 누구라도 한 번은 녹내장 검사를 받도록 합시다.
또한 고령이 될수록 발병률도 높아 지므로 주변이나 다니기 쉬운 장소에 "눈의 주치의 '를 만들어 정기적으로 검사해달라고같이하면 안심입니다.
안압은 혈압과 비슷한 면이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피로 (안압의 경우는 눈의 피로)가 쌓이면, 일시적으로 상승하기 쉽습니다. 그러한 생활을 반복하고 시신경이 손상이 쉽습니다.
스트레스와 눈의 피로를 모아 않도록 유의 잠을 제대로 잡고 가끔 기분 전환한다. 또한, PC 화면 등을 장시간 계속 응시 수도 안압 상승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합시다.
정상 안압 녹내장의 치료를 시작하면 안약을 매일 사용합니다. 장기간에 걸친 때문에 붙어 귀찮게 안약을 그만두는 사람도 적지 않습니다.
안약 치료의 목적은 발병 시 안압을 20 ~ 30 % 낮춘 상태를 유지하고 녹내장이 악화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안약을 며칠 빼먹게 되면 안압이 원래대로 돌아 버릴 수도 있기 때문에 귀찮을지도 모릅니다만 제대로 지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안약을 사용한 초기에는 심장 질환이나 천식 등에 영향이 있는지 주의하고 만약 이상하다고 느낀다면 빨리 의사와 상담하고 약물의 종류를 바꾸어달라고 등의 대응을 하도록 하십시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