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알코올 중독의 무서움

Health 건강

by keybox7 2019. 9. 24. 08:00

본문

 

© brookecagle, 출처 Unsplash

술을 좋아한다면 반드시 주의

술이 맛있는 계절. 하지만 이번은 조금 귀가 아픈 이야기 ... 알코올 중독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술을 잘 마시는 사람의 대부분은 자신이 알코올 의존 상태에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알코올 중독이 의심되는 사람은 수백만명이고, 게다가 매년 증가하고있습니다.
나는 그렇지 않아 나는 좀 달라. 그렇게 생각한다면, 반드시 주의해야합니다. 알콜 중독에 첫 걸음은 자신은 다르다, 또는 괜찮다는 믿음에서 시작됩니다. "나는 알코올에 강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알코올에 강하다는 것은 간에서 알코올이 분해 될 때 발생하는 유해 물질 아세트 알데히드의 처리 능력이 높다는 의미인데. 즉, 취하기 어려운 체질입니다.
하지만 그와 알코올이 뇌와 몸에 미치는 영향은 전혀 다른 것. 예를 들어 뇌에 미치는 영향은 알코올에 강한 사람 일수록 판단력 등의 저하를 알아차리지 못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음주 운전에 흔히 볼 수 있는데 "이 정도 괜찮아" 라고 하는 생각이 이미 위험한 상태입니다.
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WHO (세계 보건기구)가 알코올로 인한 질병이 60건 이상인 것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알코올 중독을 방치하고, 50 대 초반으로 사망하는 사례가 눈에 띄는 정도입니다.
자신의 건강을 해칠뿐만 아니라 직업을 상실하거나 가정 붕괴를 초래하는 경우도 정말 적지 않습니다. 술을 좋아해서 자주 마시는 사람 일수록 알코올 중독의 무서움을 아는것이 중요합니다.

 수백만명으로 추정되는 알코올 중독 환자 수는 약 80 만명으로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컨디션을 상당히 악화 시키거나 업무 등으로 문제를 일으킨 사람 이외는 거의 치료를 받고 있지 않기 때문에 실제 환자 수는 그 몇 배가 될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알코올에 강하든 그렇지 않든 여부에 관계없이 알코올 섭취에 의해 운전시 반응 시간이 느려지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는 유해 물질 아세트 알데히드가 아니라 알코올 자체가 뇌의 기능을 마비시키고 판단을 둔하게하는 것입니다. 또한 알코올에 강한 사람은 자신의 취기의 정도를 낮게 평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Standpoint, 출처 Pixabay

금단 증상의 특징

알코올 중독의 전형적인 증상, 그것은 체내의 알코올 양이 줄어들 때 일어난다 "금단 증상"입니다. 손의 떨림, 오한, 식은 땀, 좌절, 불안, 초조감, 수면 장애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알코올을 마시면 일시적으로 안정 됩니다. 따라서 계속해서 마시는 악순환의 원인이되기도합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구토 나 설사, 복통, 심장의 고동, 고혈압 등의 증상도 볼 수 있습니다. 더 진행되면 우울증 증세를 보입니다, 또 목소리와 소리가 들라는 환청 증상도 있습니다. 이런 증상과 기억 장애 등은 직장과 가정 생활에도 큰 지장을 미칠 것입니다.
이러한 불쾌한 증상은 왜 일어날까요? 그것은 우리의 뇌가 알코올의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알코올을 마시면 우리 뇌의 기능이 변화하고 긴장이 느슨하거나 좋은 기분이되거나 신경이 커지거나합니다. 그것이 '취'는 것입니다 만, 보통은 뇌에 미치는 영향은 몇 시간 정도 안정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매일 같이 술을 많이 마시면 뇌는 그 상태를 보통이라고 판단하게 됩니다. 그러면 반대로 체내의 알코올 농도가 낮아진 경우에 대응할 수 없게되어, 다양한 불쾌한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금단 증상이 보이면 이미 알코올 중독되어있는 것이 있습니다.

 

© Alexas_Fotos, 출처 Pixabay

 

이런 경험 있습니까?

알코올 중독은 오랫동안의 음주 습관으로 인해 생기는 생활 습관병의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1 일 평균 맥주 1500ml, 이 정도를 계속 복용하면 10 ~ 20 년 정도에 알콜 중독이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음주량과 음주 횟수는 스스로는 좀처럼 알 수 없습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경험이 없는지 확인해 봅니다.

(1) 가족과 친구로부터 「과음」이라고 한 바있다.
(2) 마셨을 때의 대화와 행동을 기억하지 못할수 있다.
(3) 몸이 불편한 때도 마셔 버린다.
(4) 작업 중이나 대낮에도 "마시고 싶다"고 강하게 생각난 적이있다.
(5) 약속을 잊거나 직장에서 실수를 한다.
(WHO 진단 기준 등의 작성)

(1) ~ (4)는 모두 자신이 알코올 섭취를 통제 할 수없는 상태를 보여줍니다. (5)는 알코올이 인간 관계 나 업무에 악영향을 미치는 전형적인 예입니다. 이 수 총 한달에 2 ~ 3 회 이상이면 알코올 중독을 의심하고 빨리 진찰합니다.
알코올 중독은 절주를 해도 개선이 어렵고, 금주를 비롯한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제대로 의사의 지도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 quentindrphotography, 출처 Unsplash

 

 

 

'Health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킨슨 병 4대 증상!  (0) 2019.09.26
갱년기 고혈압 주의!  (0) 2019.09.25
적정수면이 중요하다!  (0) 2019.09.23
다리의 붓기 부종의 원인과 해소법  (0) 2019.09.22
지루성 피부염 방치하지 말것!  (0) 2019.09.21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