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약물 오남용, 병용 주의필수!

Health 건강

by keybox7 2019. 11. 8. 16:30

본문

 

약물 병용

약을 거꾸로 읽으면 '리스크 (위험) "입니다. 약은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지만, 마시는 방법을 잘못하면 정말 위험한 일이기도합니다.
그 전형이라고 할 수 있는것이 약물 병용입니다. 예를 들면, 병원에서 처방받은 감기약을 먹고있을 때, 머리가 아파와 시판 진통제를 마시는 것은 어떻까요? 또는 다른 질병 (감기 및 피부염 등)에서 여러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을 때 의사가 서로 모르고 비슷한 약을 처방 해 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여러 약물의 성분끼리 반응하여 의외의 강한 작용이 나오거나 반대로 약의 효과가 나지 않을수 있습니다. 이것을 약의 병용, 상호작용 이라고 합니다. 컨디션을 무너 뜨려하거나 경우에 따라서는 생명을 위협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약이 듣지 않고 치료 효과가 오르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 합니다.
시판 약에 한정하지 않고, 약초와 허브 보조제도 상호 작용이 일어날 수는 적지 않습니다. 중년이되면 고혈압 등 만성 질환과 피부 질환 등으로 약물을 상용하고있는 분도 많기 때문에 몸에 해로운 약물 병용과 예방법에 대해 제대로 알고 둡시다.

병원에서 한 의사가 여러 약물을 처방하는 경우는 많습니다. 감기 치료, 해열 약물과 기침 약, 위장약을 함께 처방되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의사가 안전한 조합을 생각하고 약을 처방합니다. 또한 질병에 따라 의사의 판단으로 여러 약을 의도적으로 사용하여 상호 작용을 이용하여 치료하기도합니다. 이 경우에도 의사가 치료 효과와 안전성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걱정스러운 경우는 자기 판단으로 약을 중단하지 말고 의사와 상담하십시오.

 

 

 

 

 

 

 

 

주의 할 상호 작용

약물 병용 에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지만, 크게 나누면 「약의 효과가 필요 이상으로 커질 경우와 약의 효과가 약해지고 치료 효과가 오르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1) 효과가 필요 이상으로 강해 (과잉 작용)

<비슷한 성분의 약물 병용>
비슷한 작용 약물을 함께 마시면 효과가 너무 세게 컨디션을 무너 뜨려하거나 내장 장애를 일으키기도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처음에 예로 든 병원에서 처방받은 감기약과 함께 시판 진통제 (아스피린 등) 및 수면 개선제 등을 마시는 경우입니다. 또한 감기 등으로 내과를 진찰하고있는 사람이 동시에 이비인후과 및 치과 의사를 방문하고 소염 약이나 진통제 등을 처방받을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해열 약, 진통제, 소염 약, 기침 약, 수면 개선 약 등은 비슷한 성분이 포함되어있는 것이 많이 있습니다. 거듭 마시면 강한 졸음과 현기증을 일으키거나 의식이 몽롱하거나 위장과 간 장애를 일으키거나 할 수 있으므로주의가 필요합니다.

<분해를 방해하는 약물의 병용 할>
약은 간에서 분해되어 적당한 농도가 체내에 보내집니다. 그런데 한쪽 약의 성분이 다른 약 성분의 분해를 막 으면 분해되지 않는 약의 성분의 효과가 강해지고 과잉 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유명한 예는 1990 년대 초에 일어난 피부 질환의 약물 소리부진와 항암제 (플루오로 우라실 계)의 병용이 있습니다. 소리부진이 항암제의 분해를 방해 필요 이상의 농도의 항암제 성분이 체내에 들어갔 기 때문에, 혈액 장애 등의 심각한 부작용이 일어난 것입니다.
이 경우 환자의 치료 피부과와 내과로 나뉘어 의사가 약의 정보를 파악하기 어려웠던 것도 유해한 상호 작용의 원인이되었습니다. 현재 같은 병원에서 의사 간의 정보 교환이 개선되고 있지만, 다른 병원에 걸릴이나 시판 약을 함께 사용하는 경우에는 충분한주의가 필요 합니다.

 

 

 

(2) 효과가 약해지고 치료에 방해가되는

<상반되는 작용 약물 병용 할>
반대의 작용을 갖는 약물을 함께 마시면 서로 효력을 끄고 서로 버려, 치료 효과가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약의 성분이 서로 결합되어 몸에 흡수되기 어려운 것으로 변화하고 기대되는 치료 효과가 나오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항균제 (뉴키노론 계)를 사용하는 경우 위산을 중화하는 타입의 위장약을 함께 마시면 항생제의 효과가 약 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비 스테로이드 성 소염제 (이부프로펜 등)와 이뇨제를 함께 사용하면 이뇨제의 효과가 약해질 수 있습니다. 또는 강압 (베타 차단제)와 천식 치료제 (베타 자극제)도 서로 약의 효과를 중화 작용을 일으키기 쉬운 것입니다.
이러한 병용 할 과잉 행동과 같은 심각한 부작용은 아니지만, 병이 낫기 어려울만큼 오히려 위험 할 수도 있습니다.

소리부진 대상 포진 등 바이러스 성 피부 질환의 약물이지만, 판매 중지되어 현재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한약이나 약초에 관심을

한약이나 약초 등은 일반적으로 안전성이 높다고 생각됩니다 만, 강한 성분을 포함하는 것도 적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감기 나 기침에 사용되는 마황탕과 갈근 탕 (갈근 새순) 등 한약에 마황 (마왕)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마황은 일반 기침 약이나 기관지 확장제 등에 포함되어있는 에페드린과 동일합니다.
그것을 모르고 병행 해 버리면, 에페드린 혈액 농도가 필요 이상으로 높아집니다. 에페드린은 혈관 수축 작용이 있기 때문에, 가지고 너무 마음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최근 에페드린을 포함 다이어트 약이 인터넷 등에서 화제가되고 있습니다 만, 협심증이나 심근 경색을 일으킬 예들이 많이보고되고 있습니다. 이 점에서도, 에페드린 (= 마황)의 과잉 섭취는 매우 위험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허브의 예를 소개하면, 허브 차에 많이 사용되는 카모마일 진정 작용이 있으므로 마음을 진정시키고 편안하게 해줍니다. 한편, 혈전을 방지하는 약물 와파린과 함께 섭취하면 혈액이 덩어리 되지 않으며, 출혈하기 쉬워집니다.
장년에는 혈전 예방을 위해 와파린을 복용하고있는 사람이 적지 않습니다 만, 카모마일뿐만 아니라 마늘 (마늘), 생강 (생강) 등도 혈액의 흐름을 좋게하는 작용이 있고, 출혈하기 쉬워집니다 때문에주의가 필요합니다 (보통의 식사에서 취할 정도의 양이라면 걱정 없다고되어 있지만 보충제 복용하거나 혈전이 의심되는 분 등은 의사와 상담하십시오).

 에페드린을 포함 약이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는보고는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 에페드린은 위장 장애와 식욕 부진을 일으키기 쉽고, 따라서 식사 섭취량이 줄어들어 결과적으로 다이어트가된다고 알려져 있지만, 이러한 약물의 사용은 매우 위험합니다.

 

 

 

유해한 상호 작용을 예방하려면

여기에 나열된 예 외에도주의해야 할 약물 병용 할이 많습니다. 환자 자신이 할 수있는 예방 조치로 다음과 같은 방법을 알아 둡시다.

(1) 항상 마시고있는 약에 대해 알아야

고혈압 이나 당뇨병, 간 질환 등으로 매일 약을 먹고 있다면, 함께 마시지 말라 약물의 종류를 의사로부터 듣고 알아 둡시다. 시판되는 감기약, 진통제, 위장약 등 평소 아무렇지도 않게 사용하는 약이나 보조제에 대한 관심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약 메모를 잘 이용하기

약국에서 「약 메모」를 받아 자신이 복용하고있는 약물의 기록을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약 이름이 몰라도 약사가 기록을 줍니다. 항상가는 약국 (조제 약국)을 정해두고 약사에서 병용하지 말라 약물 등에 대해 조언을 받도록합니다.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보조제 등을 기록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어느 병원에서 진찰을받을 경우에도 「약 메모를 지참하고 의사에게 보이면 사용중인 약물을 금방 알 수 있습니다.

(3) 다른 병원에서 진찰 후 사용중인 약물을 말한다

「약 메모」가 없는 경우에는 다른 병원에서 진찰을받을 때 사용중인 약물에 대해 반드시 의사에게 알려 줘야합니다.
내과, 외과, 이비인후과, 치과 등 진료과가 달라도 비슷한 성분의 소염 약물이나 항생제 등을 처방 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이 사용중인 약을 말하게하십시오. 만약 약물 이름을 알 수없는 경우에는 약물 자체를 가지고 가서 보여 주도록 합시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