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만성 C형 간염에서 간암으로

Health 건강

by keybox7 2019. 10. 6. 21:10

본문

 

 

감암 © designer4u, 출처 Unsplash

 

간암은 급증 중

간암으로 사망 사람의 수는 1975 년에는 연간 1만 명 전후였지만, 1995 년에 3만 명을 넘어 2000 년대에 3 만 3000 명에서 3 만 5000 사람과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 70 % 이상은 남성에서 폐암, 위암에 이어 대장 암과 같은 정도의 사망자가 있습니다. 또한 여성의 사망자도 남성보다는 적지만 유방암과 거의 같은 정도입니다.
그 비해서 간암에 대한 관심이 낮은 것은 간이라는 장기적으로 참을성이 있고 만성 간염 등을 일으키기도 자각 증상이 거의 없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그만큼 조기 발견이 어려운이라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동양인의 간암은 큰 특징이 보입니다. 여러 종류의 간암 중 "간세포 암 '이 90 % 이상을 차지하고  또한 간세포 암의 90 % 는 C 형 간염 바이러스와 B 형 간염 바이러스의 감염 원인이라는 점입니다.
즉, C 형 간염 바이러스와 B 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있는지를 확인하고 그들로 인해 만성 간염을 앓고 있지 않은지 여부를 확인하여 간암의 가능성을 어느 정도 알 수 있습니다.
현재는 C 형 또는 B 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있으면서, 자신이 모르는 사람이나 치료를 받지 않은 사람이 150만 명 ~ 200만 명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검진에서 C 형 간염 바이러스 등의 감염 여부를 확인하고 만성 간염 등이있는 경우에는 적극적으로 치료를 하여 간암을 예방 대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간암은 40 대부터 증가하기 시작해 특히 60 대에서 급증합니다. 장년은 C 형 간염 바이러스 등의 유무를 조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암에 의한 사망자 수의 순위는 남성 (1) 폐암 (2) 위암 (3) 대장 암 (4) 간암 (5) 췌장암. 여성에서는 (1) 대장 암 (2) 폐암 (3) 위암 (4) 유방암 (5) 간암입니다.
간암은 간세포 암 외에도 간 내 담관에 있는 담관암 등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간세포 암이 90 ~ 95 %, 담관암이 5 % 정도를 차지하고 있지만, 그 혼합 유형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장기에서 전이성 간암도 있습니다.

 

 

 

 

© Parentingupstream, 출처 Pixabay

 

 

 

간염 검사가 감암 조기 발견에 도움

C 형 또는 B 형 간염 바이러스는 어떻게 감염되는 것일까요? 그 가장 큰 원인은 C 형 간염 바이러스 등이 발견되기 이전에 행해지고 있던 수혈이나 혈액 제제의 사용 또는 주사 바늘의 재사용 등 의 혈액 감염에 의한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C 형 간염 바이러스 등에 감염되어도 즉시 발병하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간암의 원인의 약 80 %를 차지하는 C 형 간염 바이러스의 경우 감염 후 20 년 ~ 30 년에 걸쳐 만성 간염, 간경변 및 간암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간장에 실패하고 반복 세포가 파괴되는 동안 유전자에 이상이 생기고 간암이 될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C 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 중 70 % 정도가 지속적으로 감염 상태가 되고, 결국 만성 간염이 발병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만성 간염의 절반 정도가 간경변이나 간암으로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B 형 간염 바이러스의 경우 더 짧은 시간에 간세포의 유전자에 영향을 주어 간 기능이 크게 악화되지 않고 간암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0 대 등 중년의 간암이 유형도 적지 않습니다.
수혈이나 수술 등의 경험이 없어도 당시는 아직 주사 바늘의 재사용도 볼 수 있었습니다.만약 감염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장년 발병하기 쉬운 나이를 맞이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간암의 예방을 위해 40 세 이상은 일단 간염 바이러스 검사 진찰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것이 만성 간염의 조기 발견에 도움이 됩니다.

현재는 병원에서 행해지는 수혈이나 혈액 제제, 주사 바늘 등에 의한 간염 바이러스의 감염은 기본적으로 사라졌습니다. 한편, 젊은 세대에 증가하고 있는 각성제의 돌려 박기 등에 의한 감염도 우려되고 있습니다.

 

커피 © nate_dumlao, 출처 Unsplash

 

커피가 간암 예방에 효과

C 형 간염 바이러스 등의 감염 검사를 받은 결과 만성 간염이 발견하는 사람은 적지 않습니다.
만성 간염이 되면 일단 치료가 없고, 또한 간암의 진행을 억제하는 방법도 없었습니다. 그러나 그 후, 인터페론에 일정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더욱 항 바이러스제 리바비린과의 병용 (2001 년 ~), 효과가 지속되는 페그 인터페론 (2003 년 ~) 등의 치료법의 발전으로 치료 효과 큰 폭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바이러스 자체는 제거할 필요 없이 간세포 파괴를 억제 간암으로의 진행을 예방하는 치료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만큼 만성 간염 것으로 알려진 경우 방치하지 말고, 간 전문의의 치료를 받고 간암의 예방에 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최근  흥미로운 보고가 이어졌습니다. 그것은 커피에 간암 예방 효과가 보인다는 것입니다.
커피 등에 포함된 폴리 페놀은 이전부터 암을 예방하는 항산화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왔습니다. 그래서 커피와 간암의 발병 위험과의 관계를 장기간에 걸쳐 조사한 결과, 커피를 마시지 않는 사람의 위험을 1로 했을 때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결과>
1. 하루에 1 잔 미만인 사람 0.67
2. 하루에 1~2 잔 마시는 사람 0.49
3. 하루에 3 잔 이상 마시는 사람 0.54

즉, 커피를 하루 1-2 잔 마시는 사람은 발병 위험이 절반 정도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입니다.
이미 만성 간염을 앓고 있는 사람에 대해서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커피를 '1 일 1 잔 미만의 사람 0.56 ", "1 일 1 ~ 2 잔 사람 0.40 ","1 일 3 배 이상 사람 0.78 "라고되어 있습니다. 만성 간염이 있어도, 커피를 하루 1-2 잔 마시는 사람의 위험은 절반 이하로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많이 마셔도 위험이 낮아지는 것은 아니며 오히려 위장에 부담을 주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합시다.또한 폴리 페놀을 포함한 음료도 이번 조사에서 녹차에는 간암 예방 효과가 보이지 않았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