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고혈압 치료및 예방은 근력운동이 정답

Health 건강

by keybox7 2019. 9. 19. 20:29

본문

 

운동 © jtylernix, 출처 Unsplash

 

고혈압의 치료와 예방이라고 하면 염분을 줄이는 것이 먼저 떠 올릴 것입니다. 

하지만 운동을하고 근육을 단련 하는것이 고혈압의 치료와 예방이 되는 것을 알고 계십니까? 

 

근력 운동을 하면 다양한 강압 물질이 분비됩니다. 또한 근육은 혈액을 보내는 펌프 역할도 결과적으로 혈압을 낮추는 작용을 합니다.

지속적으로 운동을 하고, 노화에 의한 근육의 감소를 방지할 수 있고,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이번 기회에 근육을 단련하는 운동으로 고혈압을 케어해 보는 것은 어떻습니까?

 

운동은 강압 수준으로 혈압을 낮출 수 있다

고혈압의 치료로 저염식 알려져 있습니다. 저염식과 함께 운동의 유용성을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운동을 생활화 합니다.

고혈압의 치료 및 예방에 습관적인 운동과 신체 활동의 증가가 유효한지 전 세계 연구 기관에서 발표되어 공개되고 있습니다.

운동은 강압 수준으로 혈압을 낮출수 있다라는 연구 결과도 보고 되고 있습니다. 

산책이나 조깅 등의 휘발성 운동과 아령을 드는 등의 근력 트레이닝을 각각 확인했습니다. 그 결과, 각각 하는 것보다 지구력 훈련과 체력 훈련의 조합이 혈압 감소에 효과적이라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근육운동 © brucemars, 출처 Unsplash

근력 운동을 실시하면 강압 물질의 분비가 증가한다

혈압을 낮추는 이유 중 하나는 근력 운동을 함으로써 강압 물질의 분비가 증가하는 것들을 볼 수 있습니다. 강압 물질은 혈관을 확장하고 소변 활동을 잘하여 수분과 염분을 배출하고 혈압을 낮추게 되어 있습니다.

강압 물질의 하나 인 프로스타글란딘은 혈관을 확장하는 작용이 있을 뿐 아니라 혈중의 중성 지방을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 시키는기능이 있어, 생활 습관병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건강 음료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진 타우린도 음식에서 섭취하는 것 외에, 체내에서 합성됩니다. 운동에 의해 분비가 증가하고 혈압이 상승하는 것을 방지하고 정상화합니다. 또한 프로스타글란딘과 마찬가지로 혈중 총 콜레스테롤 량 및 중성 지방을 줄이는 기능도 있어, 생활 습관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지구력과  근력 트레이닝 조합이 효과적 

혈액을 전신에 발송 펌프의 역할은 심장뿐만 아닙니다. 사지 말단까지 혈액을 데려다에는 근육이 보조 펌프가 혈액을 보내고 있습니다. 중년에 근육이 적은 사람은 그만큼 심장이 열심히 혈액을 밀어 내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혈압이 높아집니다.

또한 하체 근육이 줄어들고 모세 혈관의 수가 줄어들면 다리에 둘러싼 혈액이 줄어 혈압이 높아집니다.

전신의 근육 중 엉덩이 근육과 허벅지 근육은 최대 하체의 근육은 전체의 70 %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체 근육의 쇠약은 상당한 근육량의 저하될 것입니다.

인간의 근육량은 나이가 들수록, 줄어듭니다.산책이나 조깅 등 지구력 운동도 중요하지만, 근육 트레이닝을 더하는 것은 강압 운동에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지구력 운동에 근육 트레이닝과 스트레칭을 추가함으로써 강압 효과가 잘 나타난다고 합니다.

운동은 지구력 훈련과 근력 트레이닝을 맞추고, 1 회 운동을 10 분 이상 지속하고 총 매일 40 분 이상 실시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미 산책이나 조깅 등 지구력 훈련을 습관화하는 사람은 복근 등 근육, 스쿼트 등 근력 트레이닝을 더해 봅시다. 특히 복근 근육은 굵은 혈관이 다니고 있는 근육을 단련하여 강압 효과를 높입니다.

이제 운동을 시작하는 사람은 부상 예방을 위해 우선 가벼운 산책 및 스쿼트를 시작하여 하체 근육을 키우고 나서 조깅 등 더 강력한 운동에 나서고 것이 좋습니다.

운동은 책이나 잡지 등에서도 소개되어 있으므로 참고로 하면 좋을 것입니다. 그러나 운동 요법의 대상자는 고혈압의 증상에 따라 다르므로 치료 중인 분은 일단 의사와 상담 후 진행합시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