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위 십이지장 궤양 원인부터 걸리기 쉬운 예

Health 건강

by keybox7 2019. 11. 6. 01:00

본문

위 십이지장 궤양의 원인은

가을은 기후와 환경의 변화뿐만 아니라 회식 기회도 늘고, 위의 상태가 변하기 쉬운 계절입니다.
약간의 복통이라면 상용 위장약으로도 해결할 수 있지만, 복통이나 복부 통증 (상복부) 또는 구토 등의 증상을 반복하는 경우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위장과 십이지장 궤양 (점막 등에 있는 상처, 상처)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위십이지장 궤양의 통증은 생활의 불편 뿐만 아니라 직장이나 집안일에 지장을 초래합니다. 십이지장 궤양의 경우 공복에 통증이 일어나기 쉽고, 수면 중에 일어나는 밤중에 깨어 불안 등도 겹쳐 수면 장애에 빠지기도 합니다.
또한 궤양을 방치하고, 거기에서 출혈 (토혈, 하혈)하거나 구멍이 뚫려 격통에 습격하고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통증을 거의 느끼지 않고, 갑자기 출혈이나 천공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메스꺼움과 속 쓰림을 반복하는 경우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위십이지장 궤양의 원인이라고 하면 대부분의 사람이 먼저 "스트레스"를 연상할 것이다. 그런데 최근 연구 결과에서 직접적인 원인은 약물로 소염제나 진통제 등 인것을 알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증상을 촉진하는 요인의 하나가 되고 있습니다.
위십이지장 궤양은 빨리 대처를 하면 치료 가능한 질병입니다. 반복 통증이나 구역질을 참지 말고 진찰 원인을 확인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도록 합시다.

위십이지장 궤양에 의한 천공은 급성 복막염 등을 병발하고 응급 수술을 필요로 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심한 통증이 있으면 참지 말고 진찰합시다.

 

 

 

 

 

 

피로 리군과 위 십이지장 궤양

위십이지장 궤양의 주요 원인으로 여겨지는 이 위 점막 등에 서식하는 헬리코박터 균 (헬리코박터 파일로리)입니다. 위액은 강한 염산 때문에 보통의 박테리아는 살 수 없지만, 피로 리균은 암모니아를 만들어 위산을 중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활동 중에 활성 산소와 어떤 독소도 발생합니다. 이러한 암모니아 등의 물질이 점막을 손상시켜 궤양을 일으키는 원인임을 알 수 있습니다.
피로 리균의 감염자는 중년에 많은 40 세 이상의 약 절반 (60 세 이상에서는 약 70 %)에 달해 전체에서 약 6000만 명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피로 리균에 감염되면 먼저 만성 위염을 일으키기 쉽고, 그것이 악화되면 위십이지장 궤양으로 이동합니다. 위궤양 및 십이지장 궤양 발생의 구조가 조금 다르지만 모두 피로 리균에 감염되어 발병하기 쉬운 점은 공통적 있습니다.

 

 

 

 

 위십이지장 궤양에 걸리기 쉬운 예입니다. 

 

1. 일이나 인간관계 등으로 스트레스가 많은 사람

2. 만성적인 과식

3. 과음으로 항상 위장에 부담을 주는 사람

4. 위액이 많아 가슴쪽 쓰림이 있는 사람

5. 담배를 자주 피우는 사람

6. 꼼꼼하고 세세한 것이 신경이 쓰이는 사람

 


이러한 유형에서 만약 복통과 상복부 통증을 반복하는 경우는 궤양의 치료뿐만 아니라 피로 리근 검사도 해 봅시다. 내시경 (위 카메라)에 의한 검사 외에 호기에 의한 간단한 검사법도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하십시오.
또한, 위 십이지장 궤양의 치료는 현재 대부분이 약 (H2 차단제 등)에 의한 방법. 고령자 중에는 한때 절제술의 생각을 가지고 있어 좀처럼 진찰을 싫어하는 분들도 있지만, 악화시키지 않는 가운데 약으로 치료하는 것이 몸에 부담도 적습니다.

피로 리 군이 발견된 경우 제균 치료를 실시하면 재발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일부 H2 차단제는 시판되고 있습니다 만, 병원에서 용량이 큰 효력이 강한 것이 처방됩니다. 또한 종류도 많고, 그 사람의 증상에 맞는 약이 처방됩니다. 일반 의약품으로 완화할 수는 있지만, 증상을 반복하는 경우는 진찰합시다.

 

약물로 인한 궤양은

위 십이지장 궤양의 원인으로 최근 주목받고 있는 것이 약물에 의한 것 (약 성)입니다. 그것도 특별한 약이 아니라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약물 속에 궤양을 일으키기 쉬운 것이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장년에는 만성 관절통, 요통 등의 완화를 위해 소염제 나 진통제 등을 복용하고 있는 사람이 많을 것입니다. 이러한 약물의 성분은 위장의 점막에 부작용을 주는것이 적지 않습니다.
그 외 감기 등의 치료에 사용되는 해열 진통제와 실속 약, 또한 항 알레르기 약, 항 혈전이나 심근 경색 등의 재발 예방을 위해 저용량 아스피린 등 취약 약은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약을 복용하고도 복부 등에 거의 영향을 받지 않는 사람도 많이 있습니다. 한편, 약물에 의한 위 십이지장 궤양의 경우, 통증을 별로 느끼지 못한 채 악화 갑자기 출혈이나 천공을 일으켜 위험한 상태에 빠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약제 성 위십이지장 궤양은 자신이 주의하기 어렵기 때문에, 원래 위염 등을 일으키기 쉬운 사람은 의사와 상담하고 위장약을 병용하는 등의 예방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소염제 나 진통제 등을 장기간 사용하는 경우 정기적으로 위 · 십이지장을 검사하고 궤양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주의할 것

위 십이지장 궤양의 직접적인 원인은 헬리코박터 균과 약물에 의한 것이지만, 증상을 악화시키는 요인으로는 스트레스 나 식사 등 일상의 생활 습관과 관련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고 계속 자율 신경의 기능이 흐트러져 위 점막 등의 혈류가 악화 되거나 나빠지기 쉽습니다. 또한 기름진 음식은 위산의 분비를 활발하게 하기 때문에 역시 위 점막을 약화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또한 알코올, 향신료가 많은 음식, 커피 나 홍차 등 카페인이 많은 것들도 모두 위산의 분비를 촉진합니다.
보통은 아무렇지도 않게도, 위장의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에는 이러한 음식물을 계기로 궤양의 증상이 악화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위가 무겁게 느끼거나 약간의 통증이 있을 때, 또는 가슴앓이를 일으키거나 트림이 많은 경우는 이러한 음식물을 앞두고, 가능한 한 위장에 부담을 주지 않도록 합시다.
특히 좋지 않은 것은 일이나 인간관계에서 문제를 안고 스트레스를 받고 있을 때, 술을 마시는 것입니다. 또한 직장이나 집안일이 바빠서 수면이 부족하거나 직장회식 등으로 과식하거나 과음을 할 수도 있습니다. 스트레스로 폭식이 가해지면 궤양이 단번에 악화 갑자기 출혈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언제라도 자극은 줄여 주의하는 것이, 위십이지장 궤양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020/01/13 - [Health 건강] - 건강기능식품은 의약품이 아닙니다?

2019/11/19 - [Health 건강] - 인슐린 저항 수면부족 알아보자

2019/11/13 - [Health 건강] -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이대론 안돼

2019/11/12 - [Health 건강] - 혈관탄력에 필요한 물질, NO 뭐야?

2019/11/05 - [Health 건강] - 당뇨에 종합 비타민 직방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